▲ 참외 가공산업화 기관 및 업체와 업무협약 체결 ,사진/성주군 제공
성주군은 지난달 27일 군청에서 성주참외 가공산업화를 위하여 aT, ㈜쥬씨인터내셔날 등 관련기관 및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참외의 생산, 유통, 가공, 소비에 이르는 주체와의 다자 간 협약 체결로 참외가공품 생산 판매 다양화를 위해 추진했다.

그 동안 성주군은 참외 가공 상품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를 통해 냉동참외와 참외농축과즙을 이용한 참외음료로 참외스무디를 판매, 홍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성주참외를 이용한 냉동참외를 지난해 aT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으로 지정받은 ㈜참그린프레쉬원에서 상품화하여 ‘참외쥬스’를 선보인 결과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전국 800개 가맹점을 보유한 ㈜쥬씨인터내셔날이 올 봄 신메뉴로 참외쥬스를 출시하기로 했다.

또한 제주도 성주참외 홍보관을 통해 참외 생과 뿐만 아니라 냉동참외로 년중 성주 참외의 달콤한 맛을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에게 홍보하고, (주)참그린프레쉬원이 중국 업체들과 한국산 냉동참외 수출입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및 ㈜쥬씨인터내셔날의 해외진출 등을 통해 참외의 세계 시장 진출을 모색, 참외의 5000억 시대를 열어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참외의 다양한 소비 확대와 가공산업 활성화를 통하여 국내 뿐 아니라 수출까지 바라볼 수 있는 시장다변화에 기여하고 민관합동으로 새로운 사업발굴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