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문화원이 아리랑도시 문경의 위상을 제고하고 아리랑 현상을 확장하며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2017 아리랑학교’를 지난 8일 열었다.
아리랑학교는, 시민과 학생들에게 질문과 대답하는 낮은 자세로 아리랑이 이 시대에 필요한 이유, 위상 찾기, 아리랑 기존 전승단체 활동 활성화 도모, 다양한 계층이 아리랑문화를 논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아리랑교육의 산실로서, 6월말까지 1학기 4개월, 8월1일부터 11월말까지 2학기 4개월 등 8개월 32주간 운영된다.
아리랑학교의 학교장으로는 1월에 문경으로 전입해 온 김연갑 선생이 위촉되었다. 김연갑 아리랑학교 학교장은 1954년 충북 청원에서 태어나 교편생활을 하다가 일찍이 30대 초부터 아리랑 연구, 아리랑 운동에 몰두해 왔으며, 현재(사)한겨레아리랑연합회 상임이사 및 아리랑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사무국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인간 아리랑박물관’으로 불릴 수 있는 아리랑 전문가이다.
김연갑 아리랑학교장은 인사말에서 “아리랑에서 불려지는 아리랑고개가 문경새재이며 아리랑학교를 통해 유네스코에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아리랑과 다른 등재 자료를 살펴보면서 이 중에서 아리랑의 위치와 문경새재아리랑의 보편적 가치를 찾아보자”고 하면서, “문경 시민들의 자부심과 상식이 다른 곳보다 낫다는 것을 알아보는 기회로 삼아 알고 있는 것을 문경과 나누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문경에 국가적인 시설이 세워지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