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열정 대학원까지!

▲ 백선기 칠곡군수와 김옥조 할머니
70대 할머니가 암 진단을 받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도 이를 딛고 학사학위를 받은 사실이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칠곡군은 지난 10일 2017년 칠곡평생학습대학 졸업식에서 김옥조 할머니가 71세 고희의 나이에도 암 투병을 딛고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김 할머니는 지난 2013년 유방암 3기를 진단받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호르몬 치료 등을 무려 50번이나 받는 위기를 극복해왔다.

지난 1947년 칠곡군 왜관읍의 4남 1녀의 외동딸로 태어난 김 할머니는 초등학교 때 우등상을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을 정도로 학업에 소질이 있었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가세가 기울기 시작해 학업에 대한 꿈을 접었다.

항상 학업에 대한 열망은 있었지만 1970년 결혼 이후 남편과 사별하던 2002년까지 한 가정의 아내이자 네 아이의 엄마로 살다보니 공부는 항상 뒷전일 수 밖에 없었다.

김 할머니는 2012년부터 평생의 한이던 배움에 대한 꿈을 실현하고자 젊을 때 하지 못했던 공부를 다시 시작했지만 2013년 유방암 3기라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접했다.

김 할머니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죽음의 공포를 잊기 위해 책을 들었다”며 “책을 읽으면 잠시나마 암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14년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 후 칠곡평생학습대학 사회복지학과 입학하고 지난 10일 꿈에 그리던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71세의 나이에도 대학원에 진학하고 배움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김 할머니의 소식을 접한 백선기 칠곡군수는 공로패를 수여했다.

백 군수는 “김옥조 어르신의 이야기는 우리 사회에 희망을 줄 것”이라며 “많은 군민들과 어르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칠곡평생학습대학은 2005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지자체 최초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기관으로 선정되어 지역 주민에게 대학교육을 제공해왔다. 현재까지 학사 183명, 전문학사 321명의 학위수여자를 배출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