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대통령의 탄핵으로 정권 차원에서 지원을 약속한 대구ㆍ경북 국책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조기 대선이 현실화하면서 그간 추진해 온 국책사업이 차기 정권 의지에 따라 모두 유보 또는 포기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당장, 삼성이 대구시 북구 침산동에 들어서는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 개관식을 무기한 연기했다.
삼성이 다음달 10일 가질 창조경제단지 개소식을 연기해 줄 것을 시에 요청한 것.
연기 이유에 대해서는 삼성측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 파면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으로 인해 창조경제단지 개관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측은 추후 일정에 대해서도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어서 사실상 무기한 연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구삼성 창조경제단지는 대구시 북구 소재 옛 제일모직 일대에 삼성이 900억원을 투입해 이달 말까지 지역의 벤처기업과 창업기업 30여개사가 입주할 예정이었다.
삼성은 앞서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 명칭을 삼성크리에이티브 캠퍼스로 변경해 창조경제를 주요 정책으로 삼은 박근혜 정부의 흔적지우기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18대 대선 때 내놓은 대구 주요 공약은 국가첨단의료허브 조성, 대구권 철도건설 등 7가지이다.
이 가운데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를 2023년까지 첨단의료허브로 조성하는 사업은 60%가량 진척을 보인다.
한국뇌병원, 의료기술시험훈련원, 첨단임상시험센터 등은 이미 완공했거나 조만간 착공할 예정이다.
그러나 첨단의료유전체 연구소와 국가바이오이미징센터는 아직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국가심장센터는 예타를 통과했으나 사업에 필요한 국비 430억원 가운데는 한 푼도 확보하지 못했다.
구미∼대구∼경산 61.85㎞를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기본·실시설계 작업을 하고 있다.
2019년까지 투입할 전체 사업비는 1천254억원이고 국비는 800억원 정도이다.
그러나 시가 확보한 국비는 350여억원에 그친다.
대구 통합 신공항이전과 사드 성주CC 배치에 따른 정부 지원책, 원자력클러스터, 신라왕경 복원정비 등의 차질도 우려된다.
모두가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과 박 전 대통령이 주도해왔지만 대통령이 없고, 여당도 없는 상태여서 안갯속이다.
특히 경북도가 추진해온 원자력클러스터와 신라왕경 복원정비는 박 전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방문, 지원을 약속한 사업이다.
지역 정치권과 각 자치단체는 추진중인 주요 국책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나서야 할 때다.
국책사업의 추진이 정부 주도이긴 하지만 정권이 달라진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중단되거나 표류해선 안된다. 지역의 여야 정치권은 국책사업의 상황을 함께 점검하고 이와 관련한 내년 예산확보에도 협업해야 한다. 탄핵정국, 나아가 대선이후 결과에 따라 지역 국책사업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이는 지역 정치권의 책임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