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새치기 경선’ 논란이 일었던 후보자 추가등록 특례조항을 없애고 예비경선 후보자 등록 마감시한을 16일까지로 하루 더 연장하기로 15일 결정했다.

후보가 난립한 상황에서 예비경선 ‘컷오프’ 이후에도 추가등록을 허용하는 특례조항이 문제가 되면서 자중지란에 빠지자 부랴부랴 이날 이같은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구 집권여당으로서 여전히 정신을 차리지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는데 1차 컷오프로 상위 6명을 추리고, 연설회 후 여론조사를 통해 다시 4명으로 후보자를 압축해 본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당초 예비경선으로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되,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허용하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불공정 논란에 시달렸다.

하지만 이같은 응급책은 특례조항의 잠재적 수혜자로 지목되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불출마 방침이 알려진 직후에 발표됨으로써 그동안 황 대행을 위한 꼼수였다는 것이 드러난 셈이다.


당초 한국당은 15일 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 후보자 등록을 마감하기로 했었다.
등록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오는 17일 예비경선을 실시해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예비경선에 참가하지 않은 새로운 인물도 추후 본선에 ‘직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례조항을 두어 내부적으로 논란이 격화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이같은 경선룰에 반발하며 예비경선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역시 대선 출마일을 오는 18일로 잡아 사실상 예비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본선에 직행할 뜻을 내비쳤다.
룰에 반발한 후보군들이 참여하지 않은 예비경선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비판론이 확산하자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이다.

또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도 그동안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가 한국당이 최근 그에게 출마여부 결정을 빨리 내려달라는 의사를 전달하는 등 전방위적인 비판여론이 거세자 이날 전격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즉, 황 대행의 끼워넣기를 위해 한국당이 그동안 경선룰 반칙을 시도한 셈이다.

한국당 경선 출마 의사를 피력한 주자가 10여명에 달하지만 뚜렷한 대중성과 인지도를 확보한 주자가 많지 않아 경선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크지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변칙적인 경선룰 때문에 자중지란을 겪었던 한국당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석고대죄를 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환골탈태의 모습을 보여야 할 시점에 여전히 변칙만 일삼았다는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대통령이 탄핵된 마당에 한국당은 지금 집권여당이 아닌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