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교육(平生敎育) 또는 평생 학습(平生學習)은 "배우는 데에는 너무 이르다거나 너무 늦다거나 하는 것은 전혀 없다."는 개념이다. 최근에는 평생 교육 대신 "평생 학습"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교육이라는 말이 갖는 강제성에 대한 저항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평생 학습은 생활공간 (가정, 학교, 사회)과 생활 주기 (노인, 성인, 청소년, 아동, 유아)가 통합된, 다시 말해 다양한 시기와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이다.
평생 교육이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 체계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평생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평생 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에 있었던 '학교 중심의 교육'이라는 교육의 관념적 한계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생각의 일환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2017년 포항시 평생교육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자세히 소개한다. <편집자 주>


◇시민이 행복한 평생교육 정규강좌 프로그램 운영

시민들의 맞춤형 평생교육 운영을 위해 년2회(상,하반기) 정규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정규강좌는 일반성인, 어르신, 청소년과정으로 나누어지며, 2017년도는 3월 6일 개강하여 17주 수업을 진행하면서 1회 수업은 사회복지분야 참여 등으로 배움을 통해 나눔과 봉사를 실시하는 등 명품 평생학습 도시를 창조하고 있다.
일반성인 과정은 59과정 1,329명(기술자격증 16, 취창업 11, 신인생이모작 4, 문화·예술·생활·공예 18, 외국어 3, 정보화교육 3, 야간 및 직장인교육 4), 청소년과정은 15과목 235명, 어르신과정은 45과정 1,606명으로 운영된다.
2017년 상반기에는 베이비부머세대 및 퇴직예정자들을 대상으로 마술지도자 과정 등 제2의 전성기를 누릴 수 있는 新인생이모작 과정을 개설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신(新)중년사관학교 운영

대한민국 산업화의 주역인 만65세이상 어르신들의 행복노후 설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4년 2월부터 전국 최초로 신(新)중년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타 시군에서 벤치마킹을 올 만큼 주목을 받고 있으며 4년 8학기제로 국문과, 정보통신과, 응용미술과 등 7개과 11개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400여 명의 어르신들이 학창시절을 회상할 수 있도록 남여 어르신 모두 교복을 착용함으로써 특색있는 브랜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주 월,수,금요일 수업이 진행되며, 봄소풍, 가을운동회, 수학여행, 학예발표회, 자원봉사활동 등의 학사일정이 진행되고 있다.
2017년부터 2년 4학기제로 운영되며 올해 155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다.

◇학습동아리 운영

배움에는 끝이 없듯이 배움을 통해 전문성과 역량을 키워 나눔실천 문화를 확산하여 11개팀 160명으로 학습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자발적 운영팀(엔젤브래드, 사랑나누리)과 심화과정 및 자원봉사 9개팀(바느질 마당, 통기타동아리 카포, 채색힐, 기쁨해 등)을 연중 운영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동아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습동아리는 정규강좌 운영과목 중에서 연중 모집하여 강사와 회원을 중심으로 주1회이상 심화학습, 자원봉사활동 월1회 이상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7년에는 신규 동아리 5개팀 이상(사물놀이, 난타, 아코디언 등)을 발굴할 계획이며, 학습동아리 간담회와 우수동아리 표창등을 통해 지역사회 변화의 주체로 성장시키고 있다.

◇아름다운 재능기부 및 특화교육 강좌 운영

21세기에 꼭 필요한 재능기부는 강사의 전문성과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덕목이다. 2016년도에는 121명의 재능기부자가 모였으며, 총3회 35개반 596명이 수강하여 재능기부 강사에게는 자신들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고, 시민들은 다양하고 알찬 교육을 통해 평생학습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16년 11월 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과 교육협약을 체결하여 3D 및 드론 창의체험교육을 총7회 180명이 수강을 하였고, 생활원예 도시농업 교육, 철강공단 근로자 교육등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2017년에는 여름·겨울방학을 이용하여, 북바인딩 수제다이어리 등 20개 과목 400여 명의 재능기부 강좌와 3D 및 드론 체험교육 등 창의적인 강좌를 개설하여 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배움기회 놓친 시민 위해 성인문해교육 확대 추진,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운영

과거 가난과 전쟁, 여자는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 시대적 상황에 이름도 쓸 줄 모르거나 학교 문턱조차 밟아보지 못한 어르신들, 그리고 여러 가지 사정으로 초등학교 졸업장이 없는 분들에게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경북도 내 최초로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포항시 평생학습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3년과정을 이수하면 교육감으로 부터 초등학력 인정서를 받을 수 있는 특별한 혜택까지 주어진다.
아울러 열린학교, 사랑학교 등 민간 성인문해교육기관에 예산을 지원하고, 읍면동 경로당 및 마을회관을 활용한 찾아가는 희망 한글교실을 통해 근거리 학습이 가능하도록 성인문해교육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 2개반(40여 명) / 최근 2년간 초등학력인정서 25명 받음.
- 찾아가는 희망 한글교실 : 오천읍 문덕1리 경로당외 9개소(어르신 150여 명)
- 포항열린학교, 포항사랑학교 : 도비 공모사업 통한 지원(비문해자 120여 명)

◇국․도비 공모 적극추진! 교육부 내일&내일(job)지원사업, 경북도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등

인생 2모작을 넘어 인생 3모작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시민들의 새로운 도전과 학습형 일자리창출을 위해 지역대학 등 전문기관과 협업으로 40~50대 직장인, 은퇴예정자, 경력단절여성에게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는 내일&내일(job)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양하고 있으며, 지난 해에는 경북도 내 유일하게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0명의 시민들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자격증 취득 63명, 취업 15명, 재능기부 89명, 동아리 6개 육성 등 평생학습으로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우수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2017년에도 학습이 곧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지역대학 등 평생교육기관․단체와 함께 내실있는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는데 노력한다.
아울러, 올해는 경북도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도 공모사업에 최다 선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평생학습 분야 도비를 최다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 2017년 경상북도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 평생교육 중심도시 구축 지원사업 선정
(한동대학교 협업 : 베이비부머세대 위한 행복한 써드에이지 교육, IOT 서비스 인력 양성)
-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선린대학교 협업 : 아로마테라피 천연화장품․비누 강사 자격증 양성과정)
- 행복학습센터 지정․지원사업 선정
(2016년 우창동 선정, 2017년 양학동 선정 / 3년간 계속사업으로 도비 확보)
-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선정
(포항열린학교, 포항사랑학교 지원 / 비문해자 120여 명)

◇경상북도 평생교육 시·군 평가 4년 연속 입상 : 다양한 노력 결실을 맺은 성과

‘지속발전가능한 평생학습도시 포항’ 이라는 비전으로 평생학습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갖춘 명품 평생학습도시로 인정받은 쾌거로써 2012년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지정, 평생학습 조례 제정, 평생교육협의회 운영, 우수한 평생교육 시설인프라 구축, 평생학습 홈페이지 운영, 시민교양대학, 찾아가는 동네경로당 대학, 열린특강 및 재능기부 강좌,3D입체 프린팅 등 특화교육, 평생학습 종합 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진흥 협약 체결(포스텍외 지역대학, 포항교육지원청, 문화원, 포항YWCA)등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민선6기 이강덕 시장님 취임 후 새롭게 도약하는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통해 2015년 경상북도 평생교육 시․군 평가에서 당당히 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2016년 우수상 수상 등 2013년 제1회 평가부터 4년 연속으로 입상한 도내 유일한 평생학습도시로 자리매김했다.

※ 2013년 최우수상, 2014년 우수상, 2015년 대상, 2016년 우수상

◇평생학습 종합 컨트롤타워 기능 확대! 시 산하 및 민간영역 평생교육 아우르는 플랫폼 조성

평생학습원의 종합 컨트롤타워 기능을 확대하고 시 산하 및 민간영역 평생교육 전체를 아우르는 플랫폼 조성을 위해 올해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지난 해 평생학습 종합정보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원스톱 평생학습 정보제공은 물론 수강생 접수 및 관리 등 혁신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홈페이지를 개편 아울러, 100세 시대를 대비한 포항시 평생학습 종합발전계획 연구용역을 실시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평생학습도시의 기틀을 다졌다.
또한 지역대학 등 상생 협업을 위한 포항시 평생교육협의회 및 실무조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115개 포항시 평생교육기관이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2017년에도 우수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15개 기관을 대상으로 15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고, 이와 함께 평생학습 우수 동아리 24개팀을 선정하여 동아리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평생학습원 내 학습상점(Learning Shop)을 설치하여 포항시 전체학습정보 제공 및 상담, 작품전시 등 시민들에게 평생학습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도약 위해 국제교육도시연합 등 가입, 세계교육도시와 함께한다

시는 글로벌 시대에 세계교육도시와 다양한 정보교류, 우수사례 공유 등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도약을 위해 전 세계 36개국 480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는 국제교육도시연합(IAEC)에 가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의장도시인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GNLC)에도 가입을 통해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평생학습 참여율이 높은 유럽, 남미, 아시아 등의 유수한 교육도시들과 상생하는 세계적인 교육도시로의 도약을 꿈꾸며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포항의 돛을 새롭게 올린다.

※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 GlobalNetworkofLearningCities)

◇평생학습원 근로자복지관 운영

평생학습원 근로자복지관(덕업관, 호동관)에서는 근로자들과 그 가족에게 재충전과 여가선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포항시 평생학습원 근로자복지관은 포항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및 가족을 위하여 최상의 행정서비스로 복합문화 공간 제공과 행복도시 구현을 위하여 근로자복지관 덕업관은 1월부터 골프아카데미 오전반 오후반 야간 직장반 강좌를 개설하고, 3월부터 지하 수영장에서 어린이수영 정규강좌 및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1층 다목적홀은 매달 초대전으로 근로자 및 그 가족에게 무료로 관람가능 토록하였다
근로자복지관 호동관에서도 상반기 탁구교실등 10과목에 정규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어르신 여가시설 상시 운영

평생학습원은 어르신들의 취미생활을 위하여, 상시적으로 여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여가시설로는 당구장, 탁구장, 포켓볼장, 노래방, 장기실, 바둑실, 체력단련실등이 있으며, 특히 물리치료실, 운동치료실은 어르신들의 건강까지 책임지고 있다. 일 700여 명이 이용할 정도로 어르신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다.
평생학습원은 어르신들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의 수리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성문화관 평생학습을 통한 休美業 up

여성문화관은 포항시 경력단절 여성들이 평생학습을 통하여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하반기 각각 64과목 1,654명을 모집하여 기술자격증교육 14과목/346명, 취‧창업교육 11과목/256명, 문화·예술 22과목/519명, 외국어 4과목/90명, 정보화교육 3과목/75명, 직장인 교육 4과목/94명, 시니어(5070)교육 6과목/274명으로 편성하여 여성들의 취·창업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배움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여성자원활동센터 운영

여성문화관 여성자원활동센터는 1991년 7월 1일 설립되어 여성문화관 수료생들로 구성된 순수 자원봉사단체로 15개팀 264명의 여성자원봉사자들이 평생학습으로 배운 기술과 재능으로 매월 독거노인 밑반찬 지원 및 말벗 서비스,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사랑의 빵 나눔, 김장 나누기, 농촌 일손돕기, 장애아복지시설 및 노인요양 시설 방문 등 포항시 전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으로 여성들의 사회참여를 통한 행복한 포항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창업 현장학습 프리마켓 운영

창업을 꿈꾸는 여성들이 다시 일할 수 있는 여성으로 거듭날 수 있는 창업현장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연 4회 프리마켓을 운영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문화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며, 판매수익금 일부를 기부하여 학습과 체험을 통한 나눔과 기부 문화를 조성하여 따뜻한 포항 만들기에 앞장 서고자 한다.

◇내일의 꿈을 디자인하는 여성대학 & 이동평생학습원 운영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실현과 사회적 역할강화를 위하여 매년 ‘여성대학’을 운영하여 56기 4,480명의 여성들이 수료하였으며, 또한 원거리 여성들과 농어촌 여성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이동평생학습원’을 운영하여 평생학습의 사각지대에 있는 여성들에게도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