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다.
지난 10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에 따라 파면된 지 11일 만이며, 피의자 신분으로 헌정 사상 네 번째로 검찰 조사를 받는 전직 대통령이다.
검찰은 오전 9시 30분 박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이에 국민들과 언론은 박 전 대통령이 검찰소환에서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하고 있다.
조사에선 ▲삼성 특혜와 관련한 뇌물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강제모금 및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연결된 직권남용 ▲청와대 기밀문서 유출 등이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형량이 가장 무거운 뇌물 혐의가 조사의 성패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검찰과 박 전 대통령 측의 ‘수 싸움’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은 그간 여러 경로로 밝혀왔듯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거나 자신은 알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포토라인에 서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게 되는 그가 어떤 말을 던질지도 주목된다.
그의 메시지가 검찰조사에 임하는 태도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면 결정 이후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박 전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직접 검찰 수사에 임하는 소회나 국민에 대한 입장 등을 말할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여전히 헌재 판결에 불복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을 경우 조기 대선정국을 맞아 검찰조사 또한 정치적 탄압으로 몰아붙이려는 의도가 될 것이 자명하다.
그런 의미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이번 검찰 조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일체의 의도를 포기해야 할 것이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데 본인 스스로가 적극 임해야 한다.
앞서 포토라인에 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민에게 면목없는 일”이라고 했고, 1995년 12월 출석한 노태우 전 대통령 역시 “국민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는 박 전 대통령이 어떤 발언을 할 지는 본인의 자유의사지만 그동안 국정혼란을 초래한 장본인으로서 국민들에 대한 죄의식 없이 결백만 주장한다면 국민들은 또한번 실망하고 분노할 것이 자명하다.
검찰은 대면조사 하루이틀 뒤 박 전 대통령의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해선 결국 법리와 여론의 향배가 핵심 잣대가 되겠지만 검찰은 원칙대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가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