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 배치 반대 투쟁이 계속 중인 지난 16일, 4박6일 일정으로 김천시의원들이 관광성 외유를 떠났다.
전체 17명 중 8명과 시의회 사무국 공무원 4명은 아랍에미리트 연수명목으로 떠났다. 시의회는 이날 오후 최근 불거진 사드 보상 대책 논의와 관련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항의 성명을 냈다. 사드판국에 시의원이 관광성 해외연수를 간다는 것, 그 자체로 시민들이 시의회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김천시의회는 지난해에도 일본연수를 떠나 논란이 일었지만 당시 연수에는 일본 사드 기지 견학이 포함돼 있었다.
이번 연수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둘러보는 일정으로 방문지 20여 곳 중 두바이 시청과 아부다비 신재생에너지 박람회를 빼면 대부분 관광이다.
세계 최대 쇼핑몰인 두바이 몰과 에미레이트 몰, 버즈칼리파 고층타워 전망대, 사막 사파리, 이슬람 사원, 페라리 월드, 인공섬인 주메이라 팜 아일랜드 등에도 간다. 김천시의회 측은 연초에 예정한 해외연수여서 계획대로 진행했다면서 선진지의 견학이 연수의 목적이라고 해명했다.
김천시는 인근 성주지역의 사드 배치로 주민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그들이 출발한 직후인 18일에는 성주 골프장 인근에서 사드 배치 반대 평화발걸음대회가 열렸다. 사정이 이런데도 관광성 해외연수를 강행한 시의원들의 태도는 비난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역민들이 사드문제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시기에 해외연수를 가야 할 만큼 연수가 절박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번 연수의 소요예산은 1인당 250만원 총 3000만원이다. 김천시의회는 최근 조례를 개정한다며 시의원 해외여행 경비를 사실상 인상하는 조항을 넣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하루 최저 10만원이던 시의원 해외 여행비를 슬그머니 28만원으로 인상하려 했다.
시의원들의 해외연수 소식을 접한 사드반대추진위 관계자는 일부는 이와 관련 성명서를 내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시민들이 또 갈라지는 모습으로 비쳐질까봐 조심하고 있는 분위기다. 귀국 후 해외연수 목적과 성과에 대해 시의원들이 어떤 내용을 내놓을 지 궁금하다.
시민의 선거로 선출된 시의원들은 지역민과 소통을 우선 가치로 인식해야 한다. 이번 사드 배치가 국가적 안보상황에서 불가피하더라도 지역민의 여론을 경청하고 그들을 다독여야 하는 모습을 보였어야 할 것이다. 또 지역민의 고통과 지역발전을 위해 고민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김천시의원들의 해외연수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 같은 비난 여론이 있는데도 시의원들의 해외여행경비를 여행지와 상관없이 가장 높은 등급으로 지급하는 조례개정안을 다음달 상정키로 했다니 비난의 강도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선출직 지방의원들의 처신과 도덕성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 지방의원들의 관광성 해외연수는 지역의 긴급한 문제가 있을 때 굳이 가야할 필요가 없다. 지방의원들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