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조사 결과와 수사팀 의견을 토대로 검찰 수뇌부가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가 구속영장 청구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21일 출석한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오전 9시 35분부터 밤 늦게까지 뇌물수수 등 13개 혐의 전반을 캐물었다.

박 전 대통령은 그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고 이날 조사에서도 혐의를 대부분 부인하거나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청사에 들어서며 포토라인에서도 혐의에 대한 입장을 추가로 밝히진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기 특별수사본부’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에서 여러 혐의가 드러났고, 이에 대한 물증과 진술이 대거 확보된 바 있다.
법조계는 이같은 정황상 계속 혐의를 부인할 경우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검찰이 ‘2기 특수본’을 출범하면서 ‘법과 원칙에 따른 수사’를 강조한 만큼 이 정도 혐의가 드러난 피의자의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을 명분이 없다는 시각도 많다.

하지만 검찰이 정치적 상황 등 다른 변수를 완전히 무시할 수만은 없다는 의견도 있다.

당장 대선이 두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일부 보수 지지층 등을 중심으로 후폭풍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 주거가 일정하고 구속의 필요성이 있느냐 등의 문제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기고 법원 판단을 받는 게 낫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이유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출석 당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짧은 메시지를 남겼다.

당초 일각에서는 검찰 출석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하는 발언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을 하기도 했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않았다.

검찰의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검찰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헌정사상 네 번째로 또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하는 모습을 보았던 국민들로서는 만감이 교차하고 있다.

국민 모두가 국가적 비극에 대해 참담함과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어떤 외압이나 외부 여론에 휘둘리지 말고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구속과 불구속 재판의 여부는 법원이 판단할 문제다.

다만, 국민들은 전직 대통령의 계속된 검찰 출석에 대한 한국 정치사의 슬픈 자화상을 보면서 이런 비극적인 역사가 종식되길 기대한다. 특히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혼돈의 대한민국의 현재를 하루빨리 종식하고 온 국민이 한 마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혼연일체가 되길 고대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당리당략적으로 검찰과 법원을 압박해선 안될 것이다. 정치권이 솔선해서 혼돈의 대한민국의 불행을 종식시키는데 전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