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인터벤션 치료 권위자 김영환 센터장 에스포항병원 영입
- 작은 구멍으로 혈관치료, 수술 흉터 더 이상 ‘NO’
 

 

◇에스포항병원 새 병원 확장 이전

에스포항병원의 새 병원은 포항 IC에서 포항시청 방향으로 약 2km 지점에 위치하며 연면적 15,186m2(지하 1층에서 지상 5층) 기존 병원의 약 1.5배 규모다. 지난 2월 25일 확장이전 개원식을 갖고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갔다.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인 에스포항병원은 지금까지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뇌질환, 척추질환, 교통사고 등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에 처한 환자들을 대도시로 이송하면서 발생되는 추가적 합병증과 생명소실을 최소화하는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병원은 동해안 지역 뇌혈관 환자들의 골든타임을 지켜주며, 척추환자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치료해 주는 곳으로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되는 병원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에스포항병원은 총 34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신경외과를 비롯해 신경과, 내과, 혈관외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 11개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손·발저림 클리닉, 탈모 클리닉 등도 있다.


에스포항병원 김영환 말초혈관센터장이 인터벤션 치료 후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사진1)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혈관치료에 나선 에스포항병원 말초혈관센터

상하지동맥 협착증. 동맥경화에 의해 다리로 가는 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는 질환이다. 또 정맥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오래 서 있는 등 다리에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질 경우 피부 밖으로 정맥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그 밖에 혈액 투석을 받아야 하는 신장병 환자가 겪는 혈액투석동정맥루 기능부전도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다.

이러한 질환들은 혈관을 치료해야하는 질환으로 몸에 칼을 대는 수술, 즉 외과 수술을 통해 혈관을 치료하거나 ‘인터벤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터벤션 치료는 수술 없이 작은 구멍으로 혈관에 기구를 삽입, 혈관을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외과수술로 인한 흉터가 없어 최근 각광받고 있다.

최근 에스포항병원은 말초혈관센터 내 인터벤션 클리닉을 개소하면서 위와 같은 혈관 치료를 요하는 질환의 외과적 치료와 인터벤션 치료가 모두 가능해졌다. 간암, 간농양, 담석증, 폐쇄성 담도질환 등의 치료도 인터벤션 시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김영환 센터장, 포항 인터벤션 치료의 ‘견인차’역할

포항 인터벤션 치료의 선두주자로 나선 에스포항병원은 국내 인터벤션 치료의 권위자인 김영환 센터장을 최근 말초혈관센터장으로 영입했다. 포항 혈관 치료 수준을 대도시 대형병원급으로 끌어올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김 센터장은‘다리동맥 인터벤션 시술과 하지심부정맥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한국형 진료 가이드라인’의 대표저자로 대한의학회로부터 우수 진료지침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에서 혈관 인터벤션 치료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김 센터장은 말초혈관센터 내 인터벤션 클리닉을 통해 “혈관및 비혈관 인터벤션 시술이 필요한 환자를 지역 병·의원으로부터 의뢰받아 당일 외래 시술 및 일일 시술 후 의뢰한 병· 의원으로 다시 전원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며 “인터벤션 시술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멀리 대도시로 전원 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여 지역 의료발전에 도움이 되고자한다”고 그 포부를 밝혔다.

◇‘혈관 뚫고, 막고, 혈관을 통해 빼내고’ 인터벤션 치료의 세계

인터벤션 치료를 할 수 있는 질환 몇 가지의 치료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혈액투석동정맥루(AVF) 기능부전이다. 투석환자들이 흔히 앓는 이 질환은 투석 받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폐쇄되는 등 더 이상 투석할 수 없을 정도의 혈관이 되는 질환이다. 따라서 혈관을 다시 뚫어주는 시술을 받아야 하는데 이 때 인터벤션 시술을 받게 되면 팔에 절개 흉터가 남지 않는다. 팔의 혈관을 통해 카테터라는 기구를 삽입, 혈관성형술을 실시하면 되기 때문이다.


자가혈관 AVF에 풍선확장술을 시행해 협착이 심한 혈관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준 사진. (사진2)

투석을 하기 위해 팔에 있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 동정맥루를 만드는데 이를 혈액투석동정맥루(AVF)라하며 자가혈관을 이용해 만들면 자가혈관AVF, 인공혈관을 이용하면 인공혈관AVF라 부른다. 이 혈관을 통해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자가혈관AVF는 평균 2.8년, 인공혈관AVF는 평균 1.7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 기간이 지나면 혈관에 협착, 폐쇄 등의 증상이 나타나 더 이상 투석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

이 때 인터벤션 치료를 통해 막힌 혈관을 뚫어줄 수 있다. 사진2에서처럼 풍선확장술을 실시, 협착이 심한 혈관에 풍선과 같은 기구를 넣어 정상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인터벤션 치료가 아니면 팔에 칼을 대 혈관 수술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

또 간·담도질환도 ‘경피적 담도 배액술’이라는 인터벤션 시술을 통해 담즙을 빼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패혈증이 동반될 수 있는 폐쇄성 황달을 치료할 수 있다. 그 밖에‘경피적 담관결석 제거술’을 통해 염증 및 황달 호전을 위한 간내 담도 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다. 결석을 수술로 제거하는 것보다 걸리는 시간이 훨씬 짧아 1시간에서 1시간 반이면 할 수 있으며 합병증도 적은 편이다.


경피적 담도배액술로 담즙을 배액하는 시술 그림.(사진3)

이와 함께 ‘출혈 혈관 색전술’로 지나친 출혈을 막을 수도 있다. 대표 적인 경우가 출산 후 출혈이 멈추지 않을 경우다. 이 때 출혈 혈관 색전술을 실시해 빠르게 지혈이 가능하며 최근 모성사망률을 급격히 감소시키고 있다.


◇인터벤션 클리닉 이렇게 이용하세요

에스포항병원의 말초혈관센터 인터벤션 클리닉은 4월부터 진료를 시작했다. 국내 인터벤션 치료 권위자를 센터장으로 영입하고 포항 및 경북 동해안 지역민들에게 인터벤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김영환 센터장은 ‘다리동맥 인터벤션 시술과 하지심부정맥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한국형 진료 가이드라인’의 대표저자로 대한의학회로부터 우수 진료지침상을 수상하는 등 그 실력과 경력이 탁월하다.
인터벤션 클리닉에서는 혈액투석동정맥루 기능부전, 하지정맥류, 간내담도 결석, 출혈 혈관 등의 질환 치료가 가능하며 그 밖에 인터벤션 시술을 실시한다.
주간에 상담을 원하면 054-289-9153/9142로 전화하면 되며 24시간 및 야간에 상담을 원할 경우 054-289-9285로 전화하면 된다. 홈페이지는 www.pssh.kr로 접속해 뇌·혈관병원 말초혈관센터를 참고하면 된다.


[말초혈관센터 인터벤션 클리닉에서 이뤄지는 전체 시술]

△간종양 치료로 많이 활용되는 경동맥화학 색전술
△다리 동백 혈관 협착을 넓히는 다리동맥협착병 인터벤션 치료
△협착된 혈관을 넓혀주는 경피적 혈관 성형술
△체내에 농양을 배액하는 경피적농양배액술
△입으로 음식물을 먹을 수 없을 경우 배를 통해 관을 삽입하는 위루술
△가는 관을 신장으로 넣어 소변을 배액하는 신루형성술
△심부정맥 혈전을 치료하는 심부정맥혈전 인터벤션 치료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자궁근종 인터벤션 치료
△간경화 환자에게 필요한 경정맥간내문맥정맥 단락술
△담관이 폐색된 경우 실시하는 경피적 담관내 스텐트 삽입술
△낭종을 배액하고 치료하는 경피적 알코올 경화술
△기관지 내 출혈을 막는 기관지 혈관 색전술
△복부 대동맥이 파열됐을 경우 쓰이는 복부대동맥류 스텐트 삽입술
△간경화 환자에게 필요한 역행성 경정맥 위정맥류폐색술
△요관이 손상됐을 경우 필요한 경피적 신루를 통한 요관 스텐트 삽입술 △고환이 위축된 소아, 혹은 불임인 성인 남성에게 필요한 정계정맥류 색전술
△페동정맥 기형으로 인한 호흡곤란, 청색증 등을 치료하는 폐동정맥기형 색전술
△심부정맥 혈전증환자의 폐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한 하대정맥필터 설치술
△즉각적인 응급투석이 필요할 경우 실시하는 Perm 카테타 삽입술
△장기간 화학요법주입이 필요시 실시하는 말초정맥경유 중심정맥 카테타 삽입술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