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5·9 장미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17일 0시를 기점으로 시작돼 ‘열전 22일 레이스’의 막을 올렸다.

이번 대선은 지난달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60일 이내 새 대통령을 뽑아야 하는 촉박한 일정 속에 치러지는 것이다.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선거전이 진행될수록 판세의 유동성이 커지면서 선두권 주자들간 우열을 예측하기 힘든 형국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대선은 더 없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져야 한다.

정부도 이번 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명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윤식 행자부장관과 이창재 법무부장관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브리핑룸에서 공명선거와 투표참여를 당부하는 공동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강조했다.

정부는 담화문에서 각종 탈법·불법 선거운동에 대해는 검찰과 경찰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단속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특히 금품선거, 흑색선전, 여론조작, 불법단체동원, 선거폭력 등 5대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조치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정부의 이같은 입장에도 불구하고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공직사회의 선거중립이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양강구도를 형성하면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다 자유한국당 홍준표가 10% 벽을 넘지 못하고,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2% 전후의 지지율로 힘겨운 추격전을 벌이며 막판 대역전의 기적을 다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공직사회 일부에서 당선가능한 유력 후보에게 줄대기 또한 암암리에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유력 대선후보 진영 측 일부 국회의원들도 공직사회를 향해 마치 정권을 잡은 것처럼 행세하고 있는 사실을 우리는 국회 상임위 활동 등에서 이미 지켜봤다.

공무원이 특정후보자나 정당에 줄을 서거나 SNS 등을 통해 지지·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철저하고 엄정하게 감찰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방침이지만 공직자 스스로 선거에서 엄정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명심해야 할 때다.
정부 또한 선거에 개입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누구든 불문하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며 공직사회의 솔선수범을 통해 이번 대선이 가장 엄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우리모두 노력해야 한다.

덧붙여 대통령 궐위에 따라 실시되는 이번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해 국민 모두가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