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청렴서약으로 간부공무원 솔선수범 다짐, 청렴시책의 보완과 적극적 추진동기 부여로 청렴문화 확산

구미시는 ‘청렴도 TOP 달성’을 위한 간부공무원 청렴정책 100분 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19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서 남유진 시장, 김중권 부시장을 비롯한 실·국·소장과 5급 이상 전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부패 청렴서약서를 낭독하고 간부공무원들의 솔선수범과 반부패 의지를 결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렴사회자본연구원 한수구 원장을 초빙해 구미시 반부패 역량 진단결과에 대한 분석·처방과 함께 간부공무원의 관심도 및 직원들의 솔선수범 의식개혁에 대한 개선 방안 등도 토론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현재 구미시는 그 어느 때보다 청렴성공을 위한 역량결집과 전사적 총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며, “간부공무원들이 각자 위치에서 솔선수범해 공정한 업무수행과 청렴한 공직마인드를 심어줄 것”을 당부했다.

김중권 부시장은 “공무원헌장 실천 강령에도 ‘공무원은 청렴을 생활화하고 규범과 건전한 상식에 따라 행동한다’고 규정돼 시민이 원하는 바람직한 공무원상과 공직가치를 재정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그 동안 간부공무원 청렴방송, 청렴문화 체험교육, 청렴리더 운영, 부서장 청렴 해피콜 실시,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스마트폰 익명제보시스템운영 등을 통한 반부패·청렴시책을 추진해 시정전반에 청렴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