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가 운영하는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에서 지난 2015년부터 추진했던 승용마 조련 위탁 사업의 일환으로 서귀포 축협으로부터 위탁받아 훈련 중이던 제주 한라마 10필 중 2필을 대구 및 관내 승마장 2곳에 판매하는 쾌거를 올렸다.

이는 운주산 승마조련센터가 제주 한라마를 보급하는 내륙 거점승용마조련센터로 자리매김하는 성과로 평가된다.

지난해 11월경 조련위탁마(제주마3, 한라마 7) 10필은 고향 제주를 떠나 부산항을 통해 영천시까지 긴 여정을 거쳐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에 새터를 잡았다. 그 후 반년동안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의 최첨단 실내·외 조련시설에서 우수한 실력을 갖춘 교관들과 호흡하며 기본 순치 교육(장안 교육, 조마삭 운동, 기승 훈련) 및 고급 조련 교육(장애물, 지구력) 등 양질의 조련훈련을 받아 이번에 2필을 판매하게 됐다.

한편,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에서도 일본승마클럽 (주)크레인에서 초빙한 세리마치 요시다카 강사 등 국내외 전문조련사를 초빙해 실무 조련기술 습득과 순치이론 및 조련매뉴얼 강평 등 질적인 면에서 체계적인 조련방법을 연구·발전시켜왔다. 또한 지난 2월에는 영천시와 서귀포시축협 간의 상호 조련 위탁과 말 산업 육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 모든 과정을 거친 제주 한라마 10필은 점차적으로 전문승용마로 육성돼지고 있다.

이번에 시행된 제주/한라마 국내 판매는 승용마를 지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데 큰 의의가 있으며 향후에도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에서는 경주퇴역마 승용마전환과 같은 다양한 유통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 지속적인 승용마 보급과 말 산업 기반 조성 및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