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GAP인증 및 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PLS) 교육 개최

봉화군은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지난 20일 봉화군 농업기술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과수생산 농업인 150여명을 대상으로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및 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PLS)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농산물우수관리(GAP, Good Agricultural Practices)란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유해 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생산단계부터 유통단계까지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며, 농약허용물질 목록 관리(PLS)는 국내 또는 수입농산물에 대해 국내 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MRL)에 설정된 농약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것으로 사용 했을 경우 잔류허용기준을 0.01㎎/㎏이하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PLS제도의 경우 현재 견과종실류(참깨·들깨·밤 등) 및 열대과일류(바나나·파인애플 등)를 대상으로 우선 적용 시행 중이며, 내년 12월 31일 모든 농산물에 적용되어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농업인이 농산물 생산‧유통 등의 단계에서 농산물 잔류농약 안전성 조사 결과 부적합 적발 시 행정기관에서 출하연기, 용도전환, 폐기 및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박만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현재 활발히 추진되는 사과 GAP인증과 함께 다양한 품목이 GAP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GAP인증검사비 및 약초GAP컨설팅 지원 등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고 “새롭게 시행되는 PLS제도에 대해서는 농업기술센터의 모든 농업인 교육과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읍면사무소 및 농업인 단체 등과 체계적인 역할분담을 통해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