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7일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중국의 일부(a part of China)였다”는 발언이 오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의 역사인식에 대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을 상대로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섰지만 이 문제만큼은 반드시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힌 이 같은 언급이 사실일 경우 ‘중국의 오만’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시 주석이 중국과 한반도, 북한이 아닌 한국(Korea) 역사에 대해 말했다. (시 주석에 따르면) 수천 년 역사와 수많은 전쟁에 대해 한국은 사실 중국의 일부였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미국 온라인 매체인 쿼츠가 인터뷰 발췌본을 추가 보도하면서 공개됐다.
시 주석이 실제로 이렇게 말한 것인지, 트럼프 대통령이 오해한 것인지 아니면 통역상 실수인지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
20일 외교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WSJ에 언급한 시 주석 발언의 진위여부에 대해 중국 외교채널을 통해 사실확인을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중국의 입장에 따라 대응 수위를 정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침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니나 다를까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한 이 발언으로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이 우려하고 있다는 질문에 “내가 당신에 말할 수 있는 것은 한국 국민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명확한 입장표명을 회피한 것이다.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시 주석은 한반도가 역사적으로 중국의 관할권 아래 있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실질적으로 한반도의 ‘관리자’임을 자처했을 수도 있다. 또 한반도 유사시 북한에 대한 후견국이 아닌 실질적인 권리를 주장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 주석의 발언은 중국의 전근대적인 패권 의식과 유아독존식 왜곡된 중화주의를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은 2000년대 초반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중국에 편입시키려고 했던 전력이 있다.

정부는 시 주석의 이같은 발언에 대한 사실여부를 명확히 확인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국 정부 스스로의 적극적인 해명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이같은 인터뷰 공개로 동아시아 역사에 대한 트럼프의 무지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미국내 일부 매체들은 트럼프를 겨냥해 한국이 중국에 종속적이라는 극단적 주장을 옹호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지금 대선주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온갖 말잔치를 쏱아내면서도 정작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현안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는 이유가 의아스럽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