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감사청구 위해 연명부 서명 활동 들어가

▲ 지난 26일 포항성곡지구조합원 등이 포항시청 광장에서 포항복합환승센터 건립 반대집회를 갖고 있다.
행정소송과 집단 손해배상 소송까지


포항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결사반대 투쟁위원회(이하 반대위)는 경북도와 포항시가 예정한 포항시 남구 상도동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계획에 반대하며 감사원 특별감사를 요청키로 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007년 수립한 시외버스터미널의 포항시 북구 흥해읍 성곡리 이전 도시계획을 포기하고 최근 포항터미널주식회사가 제안한 상도동 현위치의 일반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계획을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경북도와 포항시는 내달 2일까지 현 시외버스터미널 2만4925㎡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20층, 연면적 20만9658㎡의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을 두고 민간투자 공모를 진행 중에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의 이같은 계획에 기존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예정지였던 성곡지구 토지조합원과 주민들이 반대위를 구성하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 면담까지 가졌던 반대위는 이번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계획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추진키로 했다.

반대위는 "기존 도시계획을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공청회 또는 설명회조차 없이 하루아침 변경한 경북도와 포항시의 행정적인 절차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며 "감사원의 특별감사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반대위는 감사원의 감사를 요청하는 청구인 연명부에 포항시민들 300여 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를 요청하기 위한 활동에 돌입했다.

성곡지구도시개발조합 관계자는 "포항터미널 측에서 백화점, 호텔 등을 유치한다며 경북도와 포항시에 행정절차를 신청해 놓은 것으로 안다"며 "감사원 감사청구와 함께 포항시의 관련법 위반과 절차상 귀책사유 등에 대한 행정소송과 집단 손해배상 소송까지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와 포항시의 사업자공모에 현재 포항터미널 1곳이 응모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평가점수 1천 점 중 700점이 넘으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지만 700점보다 낮으면 단일 응모라도 반려하도록 돼 있어 복합환승터미널 사업의 진행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