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횡당대교 건설, 포항시의 최우선 핵심 사업

▲ 영일만 횡당구간 노선도
기존 국도대체우회도로와 국도7호선 극심한 정체 해소
‘영일만 횡당대교 건설’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사업
철도건설, 동해안 지역개발 촉진
경북지방 국토관리청 신설, 지역균형 발전 촉진제

④국토 균형발전

포항시는 5월9일 치르지는 19대 대선에 ‘차세대 4차 산업혁명 기반조성’ 등 5개 분야 23개 세부사업을 대선공약으로 건의했다. 본지는 제2의 영일만 기적을 꿈꾸며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 지속발전가능한 환동해 중심 도시로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포항시의 대선공약 사업을 점검한다. (편집자 주)

①차세대 4차 산업혁명 기반조성
②에너지. 해양지원 유라시아 거점 조성
③환동해 해양문화관광 중심지 육성
④국토 균형발전


포항시는 19대 대선을 앞두고 ▲차세대 4차 산업혁명 기반조성 ▲에너지. 해양자원 유라시아 거점조성 ▲환동해 해양문화관광 중심 육성 ▲지역혁신 역량강화와 국토 균형발전 등을 대선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각 당에 건의했다.

이중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포항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포항~영덕 고속도로(영일만 횡단구간)건설,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 건설, 경북지방 국토관리청 신설 등 10개 세부사업을 중. 장기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영일만횡단구간 건설을 위해 1조7697억원 등 총 사업비가 7조406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 영일만 횡당대교 건설..포항시 핵심사업

영일만 횡당대교 건설은 포항시가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핵심 사업이다. 한반도 척추인 남북 7축을 연결하는 울산~포항~영덕 고속도로 구간에 건설되는 사업이다.

이사업은 정부가 선정한 ‘30대 선도 프로젝트 국책사업’으로 지난해 8월31일에는 국토부고시로 사업이 확정됐지만 재원확보에 밀려 계속 지연되고 있다.

최근 개통된 울산~포항간 고속도로와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의 산업물량 및 관광객 증가로 인해 기존 국도대체우회도로와 국도7호선은 극심한 정체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2023년도에 준공될 포항~영덕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국도대체우회도로의 교통체증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돼 ‘영일만 횡당대교 건설’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사업이다.

포항시는 환동해권(포항, 경주, 영덕)의 도로낙후율이 16등급 중 15등급 최하위로서 동해권 관광, 레저 거점의 광역전락산업벨트구축과 국토U자형 균형개발차원에서 반드시 대선공약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은 550만 명의 부산, 울산. 포항. 경주 등 동해안 신성장권역은 환동해권 최대 규모의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지역생산 유발효과 27조원, 8만 명의 고용효과(출처 : 국토부 타당성 조사 2011)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 A씨는 “서남해안 지역의 주요해상교량들은 주요간선도로 역할 및 랜드마크 관광자원으로 활용 되고 있다.”며 “서남해안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해안 지역주민의 심리적 박탈감 해소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정책적 배려를 통한 정부의 과감한 투자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영일만횡단구간 건설은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 까지 18Km(터널 4.1, 교량 4.7, 접속도로 9.2km)로 조성될 계획으로 1조7697억의 재원이 필요한 국책사업이다.

▶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와 포항~영천간 철도(전철) 건설

포항시는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 사업 추진으로 동해선 전 구간 일괄수송체계 구축으로 관광객 고속화 서비스 제공,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계에 따른 물동량 수송 원할로 동해안 지역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포항~영천간 철도 건설은 대구~영천~포항간 도시철도로 이어져 국토균형개발과 도시발전의 촉진제 역할로, 대구. 경북 동해안권 상생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발생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 건설은 포항시 북구 흥해읍(포항역)~강원도 강릉시 교동(강릉역)까지의 구간으로 총연장 길이가 215km(단선철도→복선전철) 로 , 포항시 구간은 25.7km이다. 총사업비는 1조3940억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포항~영천간 철도 건설은 영천시 완산동에서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이인리 구간으로사업량은 40km이다. 도시철도 복선화 사업으로 2조40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정부에 신청하고 2019년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및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킬 계획이다.

▶ 경북지방 국토관리청 신설

포항시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관할지역이 광범위 하여 기상이변(지진 등)과 재난시 원전관리 등 신속한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다 보고, 지방청 신설을 건의했다.

국토관리청 현황을 보면 경북지방 국토관리청 신설이 필요하다는 게 포항시의 주장이다.

서울. 인천. 경기도 면적 1만2123㎢, 강원도 원주 1만6911㎢, 대전. 충남북도. 세종 1만6632㎢인데 비해 경상남북도. 부산. 울산. 대구는 3만3856㎢(경남 1만3844㎢, 경북 2만12㎢)로 효율적인 업무 추진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포항시가 건의한 개획(안)은 대구. 경북을 총괄하는 경북지방국토관리청을 신설하고 기존의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부산. 울산. 경남을 관할하는 것이다.

2015년 6월에 조직개편안이 행자부에 제출, 현재 검토 중으로 2018년에 지방국토관리청 신설 조직 개편이 완성되면 2019년 이후 청사를 신축한다는 방침이다.

경북지방 국토관리청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내에 연면적 2만1630㎡,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로 1천억원의 국비가 투입돼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국토31호선(포항~안동) 4차로 확장

포항시 북구 기계면 인비리~안동시 길안면 현하리 구간으로 총연장 62.2km로 6천635억원(국비) 재원이 소요된다. 포항시 구간은 19.9km이다.

국도 31호선의 교통량 증가 대비로 교통체증 조기해소, 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동해안권 접근성 개선, 경북 내륙지방과 연계한 물동량 수송의 원활로 동남북부권 지역경제의 동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3년 8월에 전 구간 기본설계용역이 완료됐으며, 2014년 11월 안동, 청송구간이 실시설계 중으로 2018년 3월에 준공된다.

2016년 8월에는 제4차 국도. 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돼 올해부터 포항시 구간에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에 편입토지 보상과 2019년 이후 조기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국도31호선(감포~하정) 4차로 확장 ▲국도14호선(오천~경주) 확장 ▲국지도 68호선(청하~안강) 확장 ▲국지도 69호선(죽장~달산)개량 ▲국도대체우회도로 유강IC 램프 설치 등을 이번 대선공약으로 각 당에 건의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영일만대교 건설 등 사통팔달 도로 신규개설과 확장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국가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면서 “주요사업들의 대선공약 반영을 위해 다양한 경로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