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획팀장 ·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아이들은 밤마다 동굴에 모여 시를 낭송하고 입시 지옥에서의 해방감을 잠시나마 느낀다. 키팅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학생이였던 닐은 이 클럽에서 중심역할을 한다.

그러던 중 닐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발견한다. 연극이다. 아버지의 반대를 두려워한 닐은 주연을 따냈음에도 불구하고 연극 공연을 아버지에게는 비밀로 한 채 공연준비에 몰두한다. 하지만 공연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아버지에게 발각돼 연극을 그만두라는 강요를 받게 된다.

고민 끝에 닐은 키팅을 찾아가 자신과 아버지 사이의 갈등을 털어놓는다. 키팅은 닐이 자신에게 하듯 아버지와도 대화로서 자신의 의지를 밝히고 자신의 이러한 연극에 대한 신념과 열정은 일시적이지 않음을 아버지께 확신시켜드리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닐은 차마 아버지와의 대화를 시도하지도 못한다. 키팅에게는 아버지께 연극을 승낙 받았다고 거짓말을 한다.

닐은 무대에 오르고, 공연이 끝난 후 집으로 끌려간다. 아버지는 닐에게 육군사관학교로 보내겠다고 협박한다. 닐은 내면의 진실을 이해받지 못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학교는 이 사건을 키팅에게 책임을 떠넘긴다. 그 동안 비밀 조직이 였던 죽은 시인의 사회의 활동이 학교에 알려졌다. 모든 책임을 키팅 선생님 혼자 지고 학교를 떠나게 된다. 학생들은 현실에 굴복한다. 학생들에게 강요된 '서명'은 영화 속 모든 '시인'들의 죽음을 의미한다.

교장은 키팅을 대신해 수업에 들어와 찢어버렸던 책의 서문부터 해석하기 시작한다. 수업 중 짐을 챙기러 온 키팅을 향해 학생들이 하나 둘 씩 책상 위에 올라가 외친다.

"캡틴, 오 마이 캡틴!(Captain, oh, my captain!)"

이 말은 미국 시인 월트 휘트먼이 링컨 대통령의 암살을 애도하며 지은 시의 구절이다. 키팅이 가르친 내용이기도 하다. 시를 인용해 '삶이란 화려한 연극이 계속되고, 너 또한 한 편의 시가 된다는 것. 여러분의 시는 어떤 것인가?'라고 묻는다. 학생들은 억압된 환경 속에서의 굴복만을 보여주진 않는다. 키팅에 대한 ‘경의’와 학교에 대한 ‘반항’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부모에 의해 꿈을 재단당하는 학생들이 많다. 물질적 욕망과 본능적 행위에만 치우쳐, 한 편의 시가 되는 삶을 꿈꾸는 학생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올바른 가정교육은 기대하기 힘들다. 부모들이 아이들을 버릇없이 키운다. 남에게 피해를 줘도 사과는 커녕, 자신의 잘못도 알지 못한다. 이는 교권의 추락과 연결되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다.

교사가 학생을 꾸짖으면 학생이 대든다. 부모가 학교에 찾아와 교사를 폭행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학교 폭력에 노출되는 것이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다. 부모가 교육에 대한 상식과 지식이 없다면, 교육전문가에게 믿고 맡겨야 한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결국 이기적인 사회구성원들을 양성할 뿐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존중해주는 것이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다. 교사는 지식만을 전달하기에 앞서, 학생들의 인생에 달콤한 열매를 수확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시의 멜로디를 들려주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