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산촌생활박물관은 최근 지역의 특산물이었던 송연먹의 생산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소나무 그을음을 빚는 송연먹방'을 발간했다.

송연먹은 소나무의 그을음인 송연(松煙)에 소가죽을 삶은 아교(阿膠)를 섞어서 만든 문방사우(文房四友) 중의 하나인 먹(墨)으로 목판인쇄와 일상생활에 주로 많이 사용됐다.

영양을 비롯해 경북 북부권 일대는 울창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여 송연을 생산하기 위한 천혜의 조건을 갖고 있었기에 송연먹의 주요 생산지였다.

약 200년 전에 강원도에서 영양으로 입향한 울진장씨는 19세기 말 이전부터 송연먹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1930년대 무렵부터 인근의 밀성박씨와 안동권씨도 생산에 참여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이후 근대적인 교육기관의 확산으로 먹의 수요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한국전쟁으로 송연을 채취하기 어렵게 되자 모두 생산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책을 저술한 이영재 학예연구사는 “영양의 송연먹방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조선시대 말까지 생산시기가 소급되고, 먹장의 계보 및 생산기술이 복원됐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화적 의미를 갖는다”고 전했다.

아름다운 삽화와 더불어 누구나 읽기 쉽게 편집된 송연먹방에 대한 이번 출판물은 박물관 홈페이지(http://tour.yyg.go.kr/museum)에서 배부신청을 할 수 있다. 5월 말부터 관내외 교육기관과 유관기관 등에 순차적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