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포항시 복합환승센터 건립 합리적인 방안 찾아야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은 당초 포항시 북구 흥해읍 성곡리로 이전하는 것을 기본으로 도시교통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사업자인 포항터미널이 경북도에 사업제안을 통해 상도동 현 위치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전 예정지인 성곡리토지조합과 지주들의 강한 반발로 포항시청을 찾아 시위를 벌이는 등 시와 잦은 마찰을 빚어오다가 최근 경북도 공모평가에서 포항터미널이 기준 점수에 미달돼 무산되기에 이르렀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이 무산되자 그동안 사업을 추진해왔던 ㈜포항터미널이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권을 반납하고 자동차정류장 시설을 해제키로 결정했다.

포항터미널 측은 KTX 개통 영향과 향후 동해중부선 완공 등으로 30% 이상의 고객 이탈이 예상돼 운영 적자 확대가 확실시 된다며 터미널 건물이 D등급 위험시설로 평가돼 기능을 상실했기 때문에 면허증을 반납하고 7월 말부터 영업 및 건물 폐쇄 절차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북도에 면허를 반납하는 동시에 포항시에 자동차정류장 시설 해제를 요청해 토지매각을 할 것이라며 시와 도에 7월 말일까지 시민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터미널사업자를 재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아직 사업권 반납이 정식으로 접수된 것은 아니다. 공공성을 띠는 터미널의 특성상 반려도 가능하며 포항터미널이 주장하는 것처럼 운영상 적자는 아직 아닌 것으로 안다며 대규모 투자에 따른 구체적인 운용방안이 미흡했기 때문에 경북도 평가에서 미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성곡리 토지조합 측은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사전협의도 없이 이미 수립된 교통계획을 무시하려 했던 포항시는 행정 신뢰도 회복을 위해 지금이라도 계획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반대위도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거치지 않았고 2017년 도시기본계획재정비 용역결과도 나오지 않은 시점에 포항시의회, 도의회 보고도 없이 확정을 발표한 것은 특정인의 특혜를 위한 밀실행정의 소치라며, 2007년 고시한 포항시 도시계획에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은 성곡리 이전을 명시했는데 이번 복합환승센터 추진은 도시계획상 어긋난 행정이며 특정업체에 불법적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성곡지구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시설투자에 참여하려는 기업이 현재까지 없는 상태여서 당분간 해결방안이 보이지 않는다. 도와 시는 미온적인 태도를 버리고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방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