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조 경산시장이 세종 정부청사를 방문해 2018년도 국가투자예산사업 반영을 위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고 있다. 경산시 제공
최영조 경산시장이 지난 24일 세종 정부청사를 방문해 2018년도 국가투자예산사업 반영을 위해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바쁜 행보를 펼쳤다.

이번 방문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대한 부처예산요구가 이달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되는 중요한 시점에 주요 쟁점사업에 대해 다시 한 번 현안사업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추진하게 됐다.

최영조 시장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새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부터 선견지명을 가지고 준비해온 미래 먹거리 사업인 기능성 타이타늄 소재기반 패션테크 융복합센터 구축에 필요한 내년도 사업비 30억원, 자율전기차·전기자동차 실증 클러스터 구축 50억원과 미래전기차 스마트 동력 부품산업 육성 35억원 등을 지원건의했다.

또 2015년부터 진행해온 안광학렌즈 소재기술과 신뢰성 기반 구축 사업 36억원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하면서 시가 12개 대학이 소재한 인적·물적 자원이 풍부한 핵심소재 기반구축사업, 4차산업의 최적지임을 거듭 강조하는 등 국가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지역경관과 정주환경개선을 통한 살고 싶은 농촌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창조적마을만들기 사업비 16억원, 진량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비 4억원 등을 신규 지원 건의했다.

이와 함께 최 시장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국도대체 우회도로(남산~하양) 4차로 건설 내년도 사업비 10억원을 지원건의하고,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되는 경산지식산업지구와 경산산업단지 등과의 연계를 통한 시민교통편의와 원활한 물류수송로 확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최 시장은 “시 주요 전략사업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내년 국비 확보가 중요한 만큼 정부예산안이 확정되는 순간까지 출향공무원,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등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건의사업이 최대한 반영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보다 24개 사업이 늘어난 청년 창의방주 지식글로컬 클러스터 조성 등 137개 사업 3천736억원의 국비 확보를 목표로 부시장, 간부공무원들이 중앙부처 등 관련부서를 수시로 방문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