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해병대문화축제 개최 의미는
해병대는, 해병1사단과 교육훈련단의 주둔지로서, 모든 해병이 거쳐 가는 고향일 뿐 아니라, 포항을 상징하는 대표 아이콘이기도 합니다. 해병대는, 지난 1959년 해병1사단이 경기도 파주에서 주둔지를 우리 포항으로 옮겨오면서 우리시는 해병대와 깊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옛날 포항은, 작은 어촌마을에서 대한민국의 산업화, 근대화를 선도하며 오늘날의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포스코의 역할도 컷지만 해병대가 지역의 크고 작은 일에 함께하는 동반자로 포항의 발전을 견인해 왔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해병대 불굴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해병인의 자긍심을 고취시켜 포항을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대한민국 해병대 축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축제는 어떻게 운영되며, 행사내용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이번 포항 해병대 문화축제는 6월 10일(토) ~ 6월 12일(월) 까지 2박 3일간 개최합니다. 주 행사장은 해도근린공원이며 부대 장소로는 종합운동장과 해병부대에서 연계하여 개최합니다.
1일차인 6월 10일 오후 2시부터는 ▲개막식과 해병대 시범행사(의장대/군악대, 무적도 시범, 헬기 축하비행, 맥과이어, 헬기레펠, 고공강하 시범) ▲해병대군악대 공연행사, 100인 난타(난타 동아리) 그리고 저녁 7시부터는 ▲시민한마음 행사인 인기가수 축하공연 행사(김흥국, 임채무, 홍진경, 장미여관 등) ▲개그맨 디제잉쇼(김원효, 김재욱, 박성호, 정범균, 이존훈)가 있습니다.
2일차인 6월 11일 오후 2시부터는 ▲해병대 시범행사와 해병대 군악대 공연행사(개막식 날 보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해병대 기수찾기, 쿨가이 선발대회 ▲해병대와 포항시민이 함께하는 화합 가요제 행사 그리고 저녁 7시부터는 ▲지역문화예술단체의 초청 공연 행사 등이 이어집니다. 3일차인 6월 12일에는 ▲해병부대 방문행사가 개최됩니다.
이번 해병대 문화축제 행사는 해병대 예비역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전시행사를 준비하였습니다.
- 체험행사 : KAAV, IBS 탑승체험, 병영체험, 서바이벌 게임, 위장크림 페이스페인팅, 군대음식 체험 행사, 호국보훈의 날을 맞아 유치원생 및 초/중/고 생들 중심의 사생대회 등 개최
- 전시행사 : 최신 해병대 전투장비 전시, 홍보관, 호국사진 전시, 추억의 사진전시, 포항시와 해병대 홍보관 등.
그 외 지역 특산물 판매행사와 지역자생단체와 향우회 중심의 먹거리 장터가 개최, 포항의 주요 관광지 소개를 위한 시티투어버스를 통한 포항투어가 실시됩니다.

◇축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대한민국 해병대문화 축제행사를 처음으로 개최하다보니, 전국 100만 해병대 예비역에게 어떻게 홍보해서 자발적으로 많은 해병인을 참여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습니다. 연초부터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와 국회, 전국 17개 시도연합회를 중심으로 직접 찾아다니면서 홍보 독려해 왔습니다만, 기존 구축된 인적 네트워크가 부족하여 홍보에 한계를 느껴 왔습니다.
금년도 행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잘 살린다면 내년부터는 좀 더 효율적인 홍보와 많은 해병인을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축제 준비를 하면서 기억에 남거나 보람 있었던 일은
이번 해병대 문화축제를 준비하고 전국 해병대 예비역 전우회에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하러 다니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점은 예비역 전우회원이 자기가 옛날 근무했던 모병부대를 방문하고 병영을 체험하고 싶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제대할 때에는, 포항(오천 사단)을 보면서 오줌도 안 누겠다고 다짐을 했던 전역자 분들도 세월이 10년, 20년 지나면서 가장 그리운 부분이 함께 고생한 옛 전우와 모병부대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축제행사기간 중 10일 ~ 11일(1박 2일) 병영체험 행사와 해병부대 방문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만 특히 병영체험은 신청자가 너무 많아 선착순 접수순으로 모집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좀 아쉬웠습니다. (병영체험 수용인원 600여 명)
내년부터는 병영체험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더 많은 해병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축제의 의미를 더 크게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병대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대한민국 해병대 문화축제는 포항만이 가지는 고유한 축제이며, 해병문화의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참여형, 체험형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지역의 음식문화와 연계한 먹거리, 축제 프로그램의 즐길 거리, 지역 주요 관광지와 연계한 볼거리 관광과 연계시켜 나간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해병대축제를 통한 포항을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성공개최를 위해 해병가족과 시민에게 할 말이 있다면
금년도 첫 회로 개최하는 해병대 축제인 만큼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해병대 예비역 참여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해병문화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나가면서참여하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 관광 상품을 만들어 내년에도 다시 찾고 싶은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본 해병대 문화축제를 대한민국의 대표축제로 만들어 나가면서, 앞으로는 세계 22개 국가의 해외 해병예비역이 함께 참여하는 “세계 해병대 문화축제”로 승격시켜 나가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차별적이고 특화된 해병문화를 포항에 정착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전국 100만 해병인과 포항시민이 함께 동참하고 다 같이 고민해 나가야 된다고 봅니다.

아울러 이번 포항 해병대문화 축제 행사를 통해 해양관광도시 포항을 찾아주신 해병대전우회와 가족 여러분, 그리고 포항을 찾는 관광객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드리며 포항에 오신 김에 포항의 유명한 관광지인 호미곶 광장, 호미반도둘레길, 오어사, 내연산, 영일대 해수욕장 등 포항관광지를 돌아보면서 많은 추억과 힐링이 되는 멋진 포항을 만끽하고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