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해병문화축제가 10일 해병의 성지 경북 포항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12일까지 3일 동안 해도근린공원(메인), 종합운동장(해병인 화합행사), 문화예술회관(작품전시회), 형산강 일원(상륙작전), 해병 제1사단(병영체험)에서 열리고 있는 해병대축제는 국내 해병전우회와 예비역 해병, 현역 등 10만여 명이 찾으면서 대박을 연출하고 있다.

개막일인 10일 오전부터 포항 형산강 일원에서는 해병대원들이 상륙작전 시연과 특수수색대 요원들의 고공강화, 해상탈출, 급속레펠 등을 선보였다.
해도근린공원에서는 각종 시범행사와 전국에서 최초로 펼치는 100인 난타 연출, 전국의 해병전우회 입장식, 해병대 브라보 퍼포먼스, 해병군악대 연주 등이 펼쳐지면서 국내외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형산강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 KAAV·IBS 탑승체험과 K-55·전술차 등 13종의 군장비와, 물자, 호국사진 전시 등과 함께 군복·군장체험, 인식표 만들기, 이름표 만들기, 내무반 포토월, 병영체험, 위장크림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거 참여해 해병문화의 도시 포항을 실감했다.

이번 축제는 해병관계자들의 헌신적인 자원봉사와 함께 관광객들이 솔선해 질서를 지킴으로써 선진축제로 거듭 발전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기수문화가 철저한 해병대 특성상 한건의 불미스런 사건사고도 없었으며 과거 흥청망청 축제와는 달리 정리정돈이 철저한 완벽한 축제문화로 이끌었다.

다욱이 호국 보훈의 달과 포항시민의 날에 맞춰 개최된 이번 축제는 해병대 가족과 포항시민들에게는 해병의 도시 포항이란 자부심을, 국내외 관광객들에게는 포항의 역동성과 해병문화의 본산이란 포항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기에 충분했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이번 축제를 통해 환동해중심도시 해병대의 고향인 포항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해병대 문화콘텐츠 개발과 관광인프라 조성을 통해 포항만이 가지고 있는 해병대 정신문화의 저력을 보여주는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해병대 가족과 포항시민들 또한 해병문화축제가 포항의 정체성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이를 통해 포항이 국내외적인 해병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는데 적극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