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주민협의회(이하 주민협의회) 회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 6월 12일 '2017년 주민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열린 워크숍은 이진희 등재추진단 사무국장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 로드맵과 추진협의회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인제대 역사고고학과 이영식 교수의 “세계유산과 가야고분군의 이해”를 주제로 한 특강, 백제역사유적지구로 2015년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송산리고분군 답사까지 이어졌다.


주민협의회는 고령.김해, 함안에서 30명씩 추천해 지난 1일자로 위촉된 90명의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2년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홍보활동, 가야고분군 주변 정화활동, 모니터링 활동 등을 통해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앞장서게 된다.

고령군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주민협의회원의 세계유산과 가야고분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단에서 추진했다고 밝혔다.

또한 201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공주 송산리고분군을 답사하면서 공주시 문화해설사는 “송산리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서 꾸준히 방문객이 늘고 있어 국내외적으로 높아진 관심과 인지도를 몸소 느끼고 시민들의 문화적 자부심도 높아진 것 같다”라고 전했다.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가야고분군은 김해 대성동 고분군(사적 제341호), 함안 말이산 고분군(사적 제515호),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으로 한반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6세기까지 철기문화로 고대사회의 한 축을 이끌었던 가야의 대표적인 유적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