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복지·산업 부문에 3개 사업 추진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은 5개년 사업으로서 경상북도가 도내 성장촉진지역 16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여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지역개발사업이다.
문경시는 2016년에 5개 사업을 신청했으며, 서면검토, 현장검증 및 사업비검증을 통해 폐교활용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 문경시 장애인 경제자립 지원사업 및 문경 산업단지 통합비즈니스센터 건립사업 등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사업비 92억원(도비 46억원)이 확정되었다.

폐교활용 복합문화시설 조성사업은 금년도에 도비 5억원을 지원 받아 시행하는 사업으로폐교(동성초등학교 봉명분교)를 리모델링하여 스포츠의 도시 “문경”에 걸맞게 씨름역사관, 씨름훈련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식당, 숙박시설 및 농특산물 판매장을 마련하고 장비대여점을 갖춘 오토캠핑장을함께 운영하여 부지활용도를 높이고 씨름단 유치 및 지역에 소득 증대가 기대된다.

산업단지 통합비즈니스센터 건립사업과 장애인 경제자립 지원사업은 2019년도 신규사업으로 예정되었으며, 복지 증진과 교육·훈련 지원으로 기업맞춤형 인력 지원, 근로자의 업무수행 능력 향상,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문경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평균의 1.5배로서 지속적으로 고속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행정효율 개선 및 국·도비 지원 사업의 적극적인 개발은 지역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다"며 "지역특화자원의 개발 및 기업과 근로자, 장애인의 복지·경제활동 지원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살기 좋은 행복도시 건설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