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식구 감싸기는 없다…행감 및 결산자료 더 철저히 챙겨

포항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15일 소관 부서인 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감사와 2016년 세출예산 결산 심사를 실시했다.

이번 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감사는 최근 일부 타 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의회사무국을 제외시켜 제 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논란을 종식시키고 투명한 의회 운영을 위해 실시됐다.

방청제 사무국장의 주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정책질의, 행정사무감사, 2016년도 세출예산 결산의 순으로 진행된 이번 자체 감사에서는 이해수, 이상훈 의원이 소극적인 시민 참여 방안을 질타하며 시민들과의 상호 소통과 의정활동에 대한 시민 참여방안을 다양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시기 조정을 제안하여 방청제 사무국장이 타 시의회와 비교 분석하여 전체 의원 간담회에서 보고하기로 했다.

박희정 의원은 임의 단체에 근거 없는 회비 납부를 지적하며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백강훈 의원은 모든 민원의 접수·처리 시 해당 지역구 의원을 경유하여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2,817백만원의 예산 결산 심사에서는 직원 위탁 교육 분야의 불용액을 지적하며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활성화하고, 예산 편성 시부터 철저히 할 것을 요구했다.

정수화 의회운영위원장은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투명한 예산 집행을 위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 결산에 있어 의회사무국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이번에 지적된 문제점을 조속히 개선하고, 당부성 질의도 앞으로의 업무 추진에 충분히 반영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