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대학/교육
대구한의대 스마트IT전공, 지식정보기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대구 경산/황보문옥 기자
  • 승인 2017.06.19 21:11
  • 댓글 0
   
▲ 학술대회에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학교 의료산업융합학부 스마트IT전공이 지난 2일 대전 한밭대학교에서 열린 ‘2017년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박사준 교수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보행자 교통사고 시 골든타임을 줄이기 위해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의 3축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교통사고 발생 유무를 판단하고, 교통사고의 중상 정도를 긴급 문자로 112, 119 또는 등록된 지인에게 통보, 사고 현장에 응급 차량이 도착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을 단축해 교통사고로부터 인명을 보호할 수 있는 ‘스마트 폰을 이용한 보행자 교통사고 알림 앱’이라는 주제 논문을 발표했다.

주저자인 이태호 학생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알고리즘을 도출하여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지도교수님의 많은 가르침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말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박사준 교수는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 후 신속한 후속 조치를 통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이라면서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상용 앱으로 개발해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대구 경산/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구 경산/황보문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