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건설, 하청업체 앞세워 책임회피…원상복구와 피해보상도 거부

▲ 무단적치된 사토 모습.
포항 초곡지구 모 건설 현장에서 방출된 사토 수십만톤이 인접한 주택사업부지에 무단 적재되면서 분진 등 환경오염피해를 양산하고 있다.

20일 초곡지구 현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K건설 현장에서 지난해 중순부터 지금까지 사토를 무단으로 초곡이엔씨 주택사업부지에 적재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무단 적재된 사토량은 15톤 트럭으로 대략 1천800대 분량으로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주택사업부지 관계자 A씨는 “타인의 재산권을 행사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양을 적재하고도 해당 건설업체는 원상복구와 피해보상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건설업계에서 손꼽히는 대기업이 지방의 건설현장에서 남의 재산을 침범하고 갑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토가 적재된 주택사업부지에는 사토방출의 편의를 위해 K건설현장의 가림막 일부를 철거한 상태다. 여기에는 K건설의 관계자 묵인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하지만 K건설은 무단적재된 사토문제를 해결하기 지역 하청업체를 전면에 세워놓고, 자신들은 책임회피에 급급하고 있다.

또한 K건설은 경북개발공사와 포항시의 허가없이 공사장으로 진입하는 인도를 중기진입로로 무단 사용하는 등 전횡을 일삼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공사현장의 또다른 관계자는 “적재된 토사가 아파트 공사 마감 시 단지화단이나 마당을 성토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사비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며 “K건설은 타인의 부지를 무단으로 사용해 토사를 적재하는 방식으로 자기들의 공사비를 줄이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토사를 보관할 때 미세먼지와 분진, 방지용 덮개 등을 씌워야 하지만, 환경오염을 방지할 최소한의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K건설 현장에서 적재한 사토량이면 공사비 수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토로 적재된 초곡지구 아파트 부지는 300억 원에 달하는 대형부지로 현재 인접한 공사현장에서 방출한 사토의 무단적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와 관련, 본지는 K건설 관계자와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두절된 상태로 확인됐다.

포항시 환경과는 K건설 관계자를 만나 사토를 무단 적재한 경위와 환경 관련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K건설현장의 하청업체들은 사토 무단적재 논란으로 건설업체와의 관계가 틀어지지는 않을지 생계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