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의 섬’ 울진군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 향상 기대

▲ 빨간색 점선이 동서횡단철도 노선 / 천안시 제공=연합뉴스
‘육지의 섬’으로 불리는 경북 울진과 충남 서산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청와대가 지난 19일 공개한 새 정부‘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지역공약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확정 반영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조감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군을 잇는 총연장 345km로 기존 철도를 활용하고 제3차 국가철도망에 포함된 노선을 제외할 경우 총 3조 5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동안 울진군 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노선 통과 12개 자치단체는 시장·군수 협의체를 구성하고,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촉구 62만여 명의 서명부를 국토부 등의 중앙부처에 전달하기도 했다.

또 지난 2월 국회차원의 추진을 위해 충청·영남지역 국회의원 15명이 국회 포럼을 결성하고, 3월 국회 포럼 및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4월 제19대 대통령 공약에 반영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소장은 6월 20일 진행된 연구용역 중감보고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사업으로 건설기간 동안 7조57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5만1천5백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건설 후에는 교통 접근성 개선에 따라 지역의 성장잠재력이 크게 제고될 것이며 특히 낙후지역인 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도 100%이상 증가할 것으로 발표했다.

더구나 12개 자치단체는 △중부권 동서 간 2시간대 고속교통망 구축 △중부권 동서 신산업지대 형성 촉진 및 지역경제권 구축에 기여 △중부권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 △국토이용의 생산성 제고 및 국가철도망의 효율성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앞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의 틀 안에서 지역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이미 발표된 지역공약을 토대로 이행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울진군은 외부로 통하는 교통수단이 국도가 유일하다. 턱없이 높은 물가로 지역경제는 침체되어 있으며,민간투자자들은 물류유통이 원활하지 못해 투자를 꺼리고 있고 관광객 또한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공 중에 있는 동해선 철도(포항~삼척)와 연계하여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동서화합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그동안 많은 불편과 고통 속에서 살아온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국가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울진군은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