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여만 달러 수출 상담... 떡볶이부터 화장품까지 동남아 눈·귀 사로잡아

▲ 동남아시아에서 개최된 수출 상담회에서 참가 지역 기업인 ㈜영풍이 인도네시아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대구테크노파크 제공
대구테크노파크(이하 대구TP) 바이오헬스융합센터는 지난 17~ 21일까지 5일간,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개최한 ‘2017년도 해외 수출상담회’에서 지역 중소기업들의 참가를 지원해 총 142건, 340여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26일 밝혔다.

‘지역주력산업육성 기업지원 마케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상담회는 지역에 소재한 식품 및 뷰티 관련 기업 10개사가 참여했으며,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현지기업 66개사가 함께 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기업을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양국간 실질적인 교역의 기반을 닦는 데 주력했다.

특히 농업회사법인 ㈜청보마을은 베트남에서 시판 중인 홍삼음료보다 고함량의 홍삼음료 제품을 선보여 현지인들에게 신뢰감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다량의 샘플 요청이 이어져 향후 수출 전망이 밝은 편이다.

부침개와 호떡, 잡채 등 전통식품을 가공해 판매하는 ㈜영풍은 대표 생산제품인 떡볶이(브랜드명 ‘요뽀끼')가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제품은 상온에서도 보관이 용이한 장점으로 인해 동남아 특유의 고온다습한 기후에서도 K-푸드 제품과 관련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현재 거래 중인 인도네시아 기업으로부터 지속적인 물품 구매 의사를 확답 받은 것으로 영풍 관계자는 전했다.

또 수출상담회에 처음 참가한 ㈜그루나무는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뽀로로 캐릭터로 포장 디자인된 떡볶이 제품을 선보여 현장에서 5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이 요청한 합작 생산 등의 제안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이와 더불어 기능성 화장품을 생산하는 한방미인화장품은 콜라겐, 녹차, 비타민C 등이 함유된 모델링 마스크 팩을 현지 바이어들에게 직접 시연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8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이끌어 냈다.

대구TP 조희준 바이오헬스융합센터장은 “이번 수출 상담회를 통해 지역기업들이 생산한 K푸드 및 K뷰티 제품들의 경쟁력을 직접 확인했다”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 지역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