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과 한국LPG배관망 사업단이 지난 27일 청송읍 월막1리 마을회관, 월막2리 경로당, 금곡1리 경로당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청송읍 LPG 배관망 구축사업” 마을 설명회를 가졌다.

총 사업비는 140억원으로 국비 50%, 지방비 40%, 사용자가 10%를 분담하며, 세대내 시공범위는 집 마당을 통하여 들어오는 배관, 가스계량기, 철재배관, 가스보일러, 기존 가스레인지 까지다. 세대당 자부담금은 총공사비의 10%를 참여세대수로 나눈 값을 적용하기 때문에 신청세대수가 많을수록 자부담금은 줄어들게 된다.

대도시 가스 공급지역의 수요자 분담금은 약200만원~400만원 수준이며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세대당 약 80~120만원 정도로 예상된다.

군은 보다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세대별 유형에 따라 주택시설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공동주택, 상가주택으로 분류하고 상업 및 업무시설 유형별로 단독상가, 근린상가, 업무시설, 사용량이 많은 상업시설(모텔, 호텔, 대형음식점 등)으로 구분하여 수요자 분담금 기준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주택뿐만 아니라 상가, 관공서, 학교 등도 설치가 가능하고, 사업완료 후에는 200~400만원의 비용이 들게 되므로 공사기간 내에 시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스 배관망 공급으로 기존 LPG용기 충전에 비해 30~40% 저렴하고, 난방 사용 시에는 등유보일러 보다 20% 정도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대내 배관망 신청은 청송읍사무소 산업담당 또는 청송군청 미래전략과 에너지경제담당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