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본부세관은 지역기업인 덕우전자(주) 크레텍책임(주), 크레텍웰딩(주)에게 AEO공인증서를 수여했다. 사진은 김광호 대구본부세관장이 지역업체들에게 AEO공인증서를 수여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본부세관 제공
대구본부세관은 26일, 2017년 제2회 관세청 AEO심의위원회에서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이하 AEO)로 공인된 지역 3개 기업에게 AEO공인증서를 수여했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란 수출입업체, 운송인, 관세사 등 무역과 관련된 업체들 중 관세청이 법규준수, 안전관리수준 등에 관한 심사를 실시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로 공인하는 제도다. 공인부문은 수출, 수입 등 10개 부문, 등급은 3개 등급(A, AA, AAA)이 있다

이날 공인증서를 수여받은 기업은 올해 납세자의 날에 기획재정부장관상을 수상한 크레텍책임(주), 용접기자재 등 산업용품을 유통하는 크레텍웰딩(주)과 지난해 대구경북 올해의 중소기업 대상을 수상한 덕우전자(주)다.

이번에 AEO 공인을 획득한 업체는 수출입물품검사 비율 축소, 서류제출 생략을 통한 신속통관, 관세조사 면제 등 관세행정상 혜택을 부여받게 된다.

이와 관련 대구본부세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기업의 AEO 공인획득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기존 AEO공인기업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공인유지와 수출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