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시 국책사업 자율자동차,특화도시 추진해야 ▲ 구미시 조직개편통해 시장총괄 행정부시장,경제부시장 제도신설시급 ▲ 위기상황 구미경제위기뒤집기 5단지 분양가인하로 기업유치시급▲ 구미시 과거 영광 현재는 국내외 몰락도시 비교분석해 반면교사삼아야 ▲ KTX 구미역정차 ,구미컨테이너야적장(CY)신설,군위 대구공항 이전 힘보태야. 

경북도청

구미경제가 신음하고 있다. 삼성, 엘지 등 휴대폰 생산업체가 인건비 등 원가절감으로 다른 곳과 베트남 등 해외로 이전한 것은 물론 그간 야심차게 조성한 5단지도 입주업체가 없어 일자리 창출 등 인구증가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에 따라 5단지인근 신축 아파트를 비롯한 원룸, 상가 등이 미분양상태거나 공실상태로 이와 연관된 식당과 술집, 옷집, 미장원, 부동산 등은 먹고 살기가 어렵다고 아우성이다.  

그러나 이런 사정을 너무나 잘 아는 구미시 등 관계기관은 불만을 잠재울 마땅한 방법이 없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있다.

이에 구미가 고향인 박성도 경북도지사 비설실장은 구미경제의 해법을 제시했다.  

■ 일감 줄고 인구 준 구미산업단지, 그러나 업체 수는 늘어

한 언론은 지난해 삼성전자 협력업체인 인탑스가 삼성의 베트남 이전설로 고용인원이 확 줄었다고 보도했다.
이 회사는 2016년 말 기준 고용인원이 687명으로 2015년초 868명에 비해 181명 줄었다. 1년 새 감축 비율이 20%를 넘는다. 이에 인탑스도 최근 베트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LG이노텍의 고용인원도 지난달 3천300여 명으로 지난해 초보다 100여 명 감소했다고 보도했지만, LG이노텍 관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협력업체인 중견기업 A 전자도 생산라인을 줄이며 지난해 말 수백여 명을 감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뒷받침하듯 한 공인중개사는 “4천여 명에 달했던 LG디스플레이(2·3단지) 임직원 중 최근까지 2천명 이상이 구미를 떠나 경기 파주 등 다른 지역으로 옮겨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시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삼성은 엘지와 달리 구미공단 전체인원 중 생산직(30%)보다 연구직(70%)이 훨씬 많아 소비가 많은 생산직과 비교 시 서민경제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공단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이탈은 늘고 있지만, 중소기업 입주업체 수는 2015년 기준 2064개(10월 기준)로 2010년 1,409개보다 655개 늘었다.

하지만 늘어난 업체 수는 상당 수 영세 업체로 2015년 추정 수출액은 255억 달러(관세청 조사)로 2003년 후 12년 만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구는 줄고 신규 주택은 늘어 구미 지역 서민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 1단지 공장매물 임대광고와 실업급여 신청자 매년 늘어  

구미국가산업단지(1~5단지) 내 가동업체 가운데 근로자 300인 이상 기업은 지난 2010년 2월 기준, 60곳이었으나 2016년 같은 기간 45곳으로 크게 줄었다. 대신 50인 미만 기업은 514개에서 3배 정도인 1천563개로 증가해 외형만 비대해진 것으로 분석됐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구미 인구도 공단이 들어선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 최근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현재 구미시 인구는 약 42만명(168,487세대, 외국인 5,601명)으로 지난해 3월말 기준 42만1633명 보다 줄었다. 이는 매년 전입 없이 늘어나는 젊은 층의 자연 출생 등 인구 300여 명도 증가치 않아 오는 2020년이면 인구 5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구미시의 예상이 빗나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는 경기가 내리막길을 걸으면서 신규 고용이 미미해지자 다른 지역인구 유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구미 1단지 내 전봇대와 게시판에 공장 매물과 임대 광고가 나붙었다.
구미 경제는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생산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끄떡없었으나 이제는 위기가 닥치는 것 같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대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구미시도 구미 국가산업단지가 지금껏 특정 업체에 편중된 채 기반을 다져오다 쇠퇴기를 맞는 것으로 분석돼 탄소산업이나 3차원(3D) 프린팅 등 앞으로 구미 경제를 이끌 전략산업을 재편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 입주업체 없어 걱정 구미 공단, 입주업체 많아 공장용지 부족 걱정 청주공단  

지난해 사상최대 투자유치 성과를 올리며 주가를 높였던 청주시는 공단용지 부족으로 비상이 걸렸다.
공단을 조성해도 입주기업이 없어 걱정하는 구미시와 대조적이다. 
청주시는 입주기업 신청은 쇄도하지만, 올해와 내년까지 기업에 공급할 산업단지 용지가 턱없이 부족해 걱정이 태산 같다.

지난해 청주시는 SK 하이닉스와 2조2천억원의 투자유치 계약을 맺는 등 사상 최대의 투자유치 실적을 올렸다. 114개 업체와 20조원 대의 투자유치 협약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당분간 이 같은 투자유치 호조가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청주 공단 내 기업에 내어 줄 토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최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현재 청주지역 산업단지 분양대상면적과 분양면적, 미분양률은 각각 1,341만 1,407㎡, 1,261만 9,659㎡로 청주지역의 산업단지 조성예정지는 이미 분양이 완료됐다.
문제는 공장용지를 찾는 사람이 많지만 당장 분양할 땅이 없어 앞으로 오는 2019년 이후에나 산업단지 분양을 시작할 수 있다.

산업단지 공급에 따른 기업유치는 시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SK 하이닉스, LG화학 등 대기업 유치 효과가 나타나면서 지난해 청주시의 법인 지방소득세는 사상 최초로 1000억원을 돌파했고, 시 살림에 큰 보탬이 됐다. 또 인구 늘리기 시책에 있어 양질의 일자리 공급은 보육환경 조성과 함께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꼽힌다.

시는 우선 단기대책으로 오는 2019년 분양 예정인 오창테크노폴리스와 국사산업단지의 분양시기를 최대한 단축할 계획이다. 시는 행정처리기간을 당기면 예정보다 빠른 2018년 후반기에도 분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안정적인 산업단지 공급을 유지하고자 올해 관련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산업단지 입주 문의는 꾸준히 오고 있지만, 업종코드 또는 면적이 맞지 않아 불가피하게 계약까지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용역을 통해 기업들의 입지수요와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정리해 투자유치가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구미시도 청주시의 투자유치전략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 5단지 탄소섬유 클러스터 관련 기업유치, KTX 구미역 정차, 구미컨테이너야적장(CY) 신설계획 밝혀야 
 
구미시가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지난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탄소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사업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됐다.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탄소산업은 구미시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사업비 881억원(센터구축비용 167억원 포함)을 투자해 관련 인프라 구축과 R&D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구체적인 사업으로 탄소섬유 원천기술 확보, 상용화 촉진을 위한 연구기술개발 11개과제와 관련 중견,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핵심장비 11종 구축 등이다. 이에 구미시는 구미 국가 5단지에 ‘탄소 성형부품 상용화 인증센터’ 등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 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시의 이런 야심찬 계획에도 불구하고 5단지에는 도레이 외는 아직 입주업체가 없어 구미시는 맥이 빠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5단지 분양가 인하로 기업유치와 KTX 구미역 정차, 기업물류비 절감차원의 구미컨테이너야적장(CY) 신설이 필요한 실정이다. 
 
■ 박성도 경북도 비서실장의 구미사랑 프로젝트  

김관용 도지사를 보필하는 박성도 비서실장은 구미 출신으로 오랫동안 김관용 도지사를 보필해왔다.
그는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도지사 비서실장은 일반 시군의 비서실장과 다르다며 경제, 인사. 정책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지식인을 만나기 때문에 경제문제 등 모든 정책수행 과정에서 양적이나 실적에서 많은 경험을 쌓는다고 말했다.
마치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비서실장 경험을 토대로 국정운영을 한 결과 지금껏 국정운영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처럼 박 실장은 기자와 만나 나름대로 위기의 구미경제 돌파구 마련 방안을 제시했다. 

 
■ 구미시도 경제사령탑 경제부시장 신설과 행정부시장 제도 둬야!
 
구미는 43만여 명의 시민들이 사는 경북에서 포항 다음 큰 도시다.
특히,국가공단이 5개나 조성돼 경제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경제를 총괄하는 경제통상국이 있지만 경험 없는 사람이 앉아 요즘처럼 위기상태 경제상황에서는 위기관리 상황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란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구미시도 관료 출신 보다 경제전문 분야 교수나 전직 중앙 부처경험이 많은 산자부 등 경제전문가를 발탁해 부시장 제도를 신설해 시장 주도하에 기업과 투자유치 등 구미공단 활성화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처럼 시장이 크고 작은 행사 참석은 행정부시장이 대행하고 시장은 오직 경제부시장과 함께 중앙부처나 국외순방 등 투자기업 등을 대상으로 행정보다 경제 살리기 역활에 충실해 집중할 때 구미경제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차기 구미시장은 행정전문가보다 경제전문가 시장이 선출돼 위기의 구미경제 사령탑이 돼야 한다”며, “경제관련 프로젝트 개발 보도 등도 KBS, MBC보다 상업방송인 TBC를 활용하는 게 구미 경제 활성화에 더욱 효과적이란 분석이다. 
 
▲ 구미시 인공지능 자율자동차,특화도시 자리매김해야 

대구시가 자율자동차 특화 도시로 자리 잡고자 자율 자동차 주행에 목숨을 걸고 있다며 취수원 이전문제 등을 빅딜해 구미시가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율자동차 프로젝트는 국내 자동차·IT업체들이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따라서 대구시와 세종시도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 7일 최근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 교통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자율주행 융복합 미래포럼 공동위원장인 황기연 홍익대 교수를 비롯해 자동차부품연구원·한국전자통신연구원·현대차·LG CNS·SK텔레콤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선점을 위해 전 세계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에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기엔 한계가 있으나, 국가주도로 건설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 특성상 정부 의지를 반영할 여지가 크다는 설명이다.

또한, 국민대는 독일 자율주행자동차 전문기업인 IPG Automotive GmbH(IPG) 협약을 맺었다.
국민대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인지·제어·판단 분야의 다양한 설계 사항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앞으로 인공지능 자율 자동차 생산에 대비한 글로벌 기업에 대한 산학협력 협정이다.

IPG는 독일 칼스루에(Karlsruhe)에 본사를 둔 회사로 차량동역학 소프트웨어인 CarMaker와 차량 샤시모듈의 검증시스템인 HILS시스템을 전 세계의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업체에 제공하고 있는 자율자동차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특히, 자동차공학을 특성화 분야로 선정한 국민대는 이번 IPG와의 산학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ADAS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가상 개발 및 검증 분야에서 우수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처럼 자율자동차 주행 시스템 생산기지는 구미가 전자·IT 도시로 관련업종인 탄소섬유와 엘지배터리 등 생산업체 시너지효과는 물론 구미 인근 김천혁신도시에 도로공사가 있어 자율자동차 특화 도시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는 평이다.

특히 구미시가 자동차 자율특화 도시로 자리매김 시 관련 업종인 LG 밧데리도 동반 성장해 구미시는 일자리창출 등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하지만, 대구시가 국정과제에 포함된 자동자율주행차 유치에 목숨 걸고 있어 대구취수원 이전 등 빅딜이 필요한 실정이다.

박성도 실장은 “구미시도 과거 영광에 안주하다간 몰락할 수 있다. 앞으로 국내외 자치단체와 기업들 성공사례를 비교 분석해 이를 연구개발해 접목시켜 나갈 때 아무리 경제환경이 어려워도 승기를 잡아 전화위복의 계기를 삼을 때 과거의 영광을 되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