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기초단체장들이 자신의 치적홍보를 위해 돈을 주고 각종 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역민들의 비판을 사고 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각종 단체가 시상하는 상을 수상했다는 단체장들의 신문기사가 봇물을 이루면서 결국 상을 받는데도 주민들의 혈세를 썼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시민 혈세를 낭비한 만큼 환수 조치나 들어간 돈을 자진 반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대구 경실련 등에 따르면 대구경북 자치단체장들이 최근 3년간 상을 받고자 쓴 돈은 10억원 이상으로 나타났다.

경북 23개 시·군 자치단체장들이 총 320 개의 상을 받았는데 각 시군당 14.6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치단체장들이 받은 상 종류는 대부분 CEO 대상, 경영대상 등으로 이들 단체는 참가비, 조사비 명목으로 수상처에 돈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돈을 주고받은 상은 대구시가 27개, 경북도 자치단체 20개로 나타났다.

이 중 돈을 가장 많이 준 자치단체는 김천시 2억9천800만원, 울진군 2억3천900만원, 문경시 1억9천400만원, 영덕군 1억1천700만원, 청송군 1억100만원, 포항시 7천600만원, 의성군 6천400만원, 대구 중구 3천600만원 등 총 11억2천500만원이었다.

상을 받고자 개인 돈도 아닌 주민의 혈세를 썼다면 있을 수도, 결코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다. 시민 혈세가 투입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환수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 주민들의 여론이다.

실제로 지난 2009년 3월 대구 달서구청장 A 씨는 당시 ‘시민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한 후 시상 주관단체에 지출한 구청 예산 880만원을 말썽이 일자 스스로 자진 반납했다.

또한, ‘청렴 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한 B 수성구청장도 1천650만원을 주최 측에 준 후 수상 후 자신의 돈으로 갚았다.

당시 구청이 홍보비 등의 명목으로 주최단체에 지출한 비용은 정상적인 절차를 밟은 것이었지만, 사회 일각의 비판적인 여론을 고려해 구청장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다.

특히, 이들 두 기초단체장은 당시 수상과 관련한 예산 지출에 대해 말썽이 나자 감사원이 즉시 감사에 착수해 조사를 받았다.

이에 감사원은 이번에도 철저한 감사를 시행해 자신의 치적홍보로 시민 혈세를 낭비한 자치단체장은 새 정부의 적폐 청산차원에서 반드시 환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해당 자치단체장이 이를 거부할 경우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돈을 주고 상을 받은 부분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투입된 예산 환수운동을 벌여나가야 할 것이다.


 

“군수 치적홍보 위해 예산 쓴 게 아니다” 울진군 해명

본지는 지난 8월 16일자 19면 “단체장 상도 돈거래, 혈세 반납해야” 제목의 기사에서 ‘대구·경북 기초단체장들이 자신의 치적홍보 일환으로 각종 단체로부터 상을 받기위해 혈세를 비했다’는 요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울진군은 “단체장 개인에게 주는 CEO대상, 경영대상을 울진군수가 받은 적이 없고, 예산집행도 단체장 치적이 아닌 울진군 홍보를 위한 것이었다”고 알려왔습니다. -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