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안전농산물 생산과 영농비용 절감을 위해 매년 무료로 토양검정사업을 실시해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양검정은 흙의 산도, 전기전도도, 양이온,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등 토양의 화학 성분을 분석하여 작물 생육단계에 알맞은 시비처방전을 제공해 농업인에게 안전한 농작물을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토양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한 토양진단과 시비처방으로 토양 양분의 종합관리는 물론 친환경인증과 GAP인증에 필요한 토양관리처방서를 무료 발급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토양검정을 받고자 하는 농업인은 작물재배 전 또는 수확 후 1필지 기준 5∼10곳을 선정해 표면의 이물질(1cm 정도)을 제거한 후 표면에서 부터 15~20㎝ 깊이로 500g 정도의 시료를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실로 신청하면 된다. 그리고 성주군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참외는 8~9월 농한기를 이용해 토양검정을 받기를 권장한다.

안성호 농업기술센터소장은 "토양검정을 통해 토양 특성 및 작물 종류에 적합한 시비를 하면 농가소득 향상 및 경영비 절감에 효과적이다”며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농가는 토양검정을 통해 체계적인 토양시비 관리를 하길 적극 권장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