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도청에서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를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 열어

▲ 23일 김장주 도 행정부지사(가운데 베이지색 상의)가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2017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전문가 회의 참석자들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23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2017 한·일 해양문화와 독도’를 주제로 한일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한·일 양국 학자들이 한국 새 정부 출범 이후의 한일관계를 진단하고, 나아가 독도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한·일 양국 간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문제, 개인청구권문제, 위안부문제 등 과거사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자료와 일본문서의 번역 및 데이터베이스(DB)화를 서둘러서 관련 자료를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도와 관련한 토론에서 김영수 영남대 교수는 “독도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입장은 독도문제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며 “한국은 독도문제를 해결하려는 관점이 아니라 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혜안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우쓰미 아이코(海愛子) 前일본평화학회장은 오랫동안 일제강점 하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 진상규명과 관련한 연구는 물론 실제로 지원활동까지 참여했던 인물이다.

우쓰미 씨는 본 세미나에서 “한·일 간의 과거사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 인식이 필요하며, 호사카 교수의 지적대로 관련 자료를 연구자, 관계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전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오늘 세미나를 통해 한·일 간의 과거사 문제와 독도 문제는 역사의 진실을 외면한 데서 온 것이라는 인식을 한·일 학자들이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이 성과”라며 “도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학술 연구활동 지원을 통해 독도를 관리·관할하는 자치단체로서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한 장기적·체계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