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전문대학간 상생 강조 및 위기극복방안 제시

▲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
“지역 전문대학간 상생을 통해 국가산업 및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대구보건대학교는 5일, 남성희 총장이 대구·경북전문대학총장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남 총장은 지난 4월 지역전문대학총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된‘제150회 총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됐다. 총회에서는 경북전문대 최재혁 총장은 부회장, 구미대학교 정창주 총장은 감사로 선출됐다.

남성희 총장은“전문대학이 지난 반세기 동안 산업수요에 따른 탄력적이고 계획적인 특성화를 추진해 오면서 시대에 따라 보건, 자동차, 사무자동화, 뷰티, 관광 등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하고, 600만 명이 넘는 전문가를 배출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남 총장은 최근 지역 전문대학이 학력인구 감소와 재정 감소, 새로운 교육방식 및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 등으로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진단하고,“지역 전문대학이 소모성 경쟁을 지양하고 서로 화합해 상생을 통한 대학 발전을 이뤄야 한다”며 ”백화점식 학과 운영과는 다르게 그동안 각 대학들이 특성화를 잘 추진해 왔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지역 전문대학들이 학과 특성화와 차별화를 더욱 강화해 위기를 극복할 것을 제안했다.

지역 전문대학의 위기극복 방안으로 남 총장은“각 대학마다 추진해온 특성화를 지역산업과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메디시티와 문화융성을 추진하는 있는 대구경북지역에 보건, IT, 관광, 문화 등을 접목한 융복합 산업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전문대학이 해야 할 역할”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 총장은 총장님들이 한자리에서 머리를 맞대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 전문대학과 지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하고, 능력중심 사회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