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위스콘신주 MWERC 상호 협력 위한 MOU 체결

▲ ‘DGIST-MWERC 프로그램’ 참여기업 CEO와 스콧 워커(Scott Walker) 미국 위스콘신주지사 및 관계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DGIST 제공
DGIST가 기술 기반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기업 육성을 위해 미국 위스콘신주(州)와 손을 잡았다.

DGIST는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DGIST-MWERC 프로그램’ 참여기업 CEO와 스콧 워커(Scott Walker) 미국 위스콘신주지사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DGIST와 MWERC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DGIST-MWERC 프로그램’은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미국 위스콘신주의 강점인 제조 기반 대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투자유치 및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맞춤형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이다.

DGIST는 지난달 말 DGIST-MWERC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모집 공고를 내 진성코리아, 랩바이랩, 모임소프트 등 10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이들 기업들은 오는 10월 16일부터 4주간, 미국 위스콘신주 현지에서 진행되는 액셀러레이트 프로그램 ‘BenchLab’에 참여해 미국 현지 대기업 제조 및 구매 담당자 비즈니스 미팅, 투자자 및 자문단 미팅, 창업기업 커뮤니티 참가 등 현지 사업 파트너 발굴과 매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스콧 워커 위스콘신주지사는 DGIST-MWERC 프로그램 참여기업들에 대한 소개를 듣고 기업들의 요청 사항 및 사업화 지원에 대해 협의했다.

스콧 워커 위스콘신주지사는 “한국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신산업 분야의 국제적 파트너십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에너지, 전력, 제어 산업 등의 분야에서 협력해 양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이어 콘래드 서울호텔에서 DGIST 손상혁 총장과 MWERC을 대표해 스콧 워커 주지사가 DGIST- MWERC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MOU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글로벌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상호 협력 파트너십을 확인하고,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시장 진출 지원, 투자 유치 등의 분야에서 힘을 합치기로 했다.

손상혁 DGIST 총장은 “창업 인프라가 잘 구축된 위스콘신주와 협력해 양국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을 육성하는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DGIST는 스타트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DGIST는 지난해 말 미국 밴처캐피탈 그린포인트자산운용과 미국 현지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으며, 스타트업들의 현지 활동을 지원할 전략 개발, 마케팅, 투자, 판매, 유통 등의 분야 국내외 전문가 128명과 현지 기업 90여 개의 리스트를 확보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