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경실련이 대구취수원 이전문제는 국무총리가 나선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 구미에 합당한 인센티브를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문제는 자율합의를 유도해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구미경실련은 18일 "국무총리는 대구시와 구미시의 자율 해결에 따른 인센티브를 먼저 제시함으로써 지역갈등 해결에 모범사례로 만들어야 한다"며 “구미권 KTX역사 신설 등 지역 현안이 취수원 보상책으로 해결되도록 추진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구미가 대구취수원 이전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중앙정부 등이 적극적인 논의를 요청하는 상황에서 자율 협상을 강조한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추석을 전후해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구미시장을 공관에 초청해 저녁식사를 하면서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를 논의하겠다며 중재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자유한국당 내부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취수원 이전 의지를 갖춘 인물을 구미시장에 공천하도록 추진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구미시와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는 지난달 말 대구시청에서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특별위원회가 대구취수원 이전을 주제로 연 토론회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구미시와 시민반대추진위원회의 반대 동력이 최근 힘을 잃었을 수 있다는 게 구미 시민단체의 설명이다.
따라서 8년째 지지부진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을 두고 상생 발전을 위해 구미시 등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국무총리 중재 이전에 대구시와 구미시의 자율 해결에 따른 인센티브를 먼저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런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자치단체 간 자율 해결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