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원 960만명 일자리 감소
배진석 의원 경북도“원자력 관련 행정 부재” 질타

정부의 탈 원전정책으로 영덕 천지 1·2호기와 울진의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이 백지화되면 경북은 연인원 960만명의 일자리 고용감소와 2조6000억원의 경제적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의회 배진석 의원(경주)은 19일 경북도의회 본회의에서 이같이 질의하고 경북도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붕괴위기에 놓였다며 경북도의 부진한 추진실적과 향후 대책을 추궁했다.

배 의원은 경주의 월성 1호기가 중지되면 연인원 18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지역경제는 400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게 된다고 주장했다.

원자력 클러스터 산업의 경우 경북도는 2012년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오는 2028년까지 모두 13조 5천억 규모의 대규모 사업이지만 경북도의 실적은 원자력 인력양성 등 5개 분야에 191억원만 확보하는데 그쳤다.

경북도의 원자력 클러스터 사업의지도 빈약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 의원은 “경북도가 원자력 클러스터 사업을 한다면서 원자력산업이나 원자력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전무했다”며 “이를 추진하는 집행지구도 지난해까지 에너지과 내 원자력계를 두고 업무를 추진하다 원자력과를 승격하는 등 동해안발전본부, 창조경제실 등으로 조직개편 시마다 옮겨 다녀야 했다”고 경북도 원자력행정 부재를 질타했다.

배 의원은 탈원전 최대 피해자인 경북에 대한 정부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제2원자력연구원, 지진방재연구센터 등의 경북유치 확보를 정부에 요구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와 관련 신재생에너지 유치도 촉구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포항에는 철강산업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 수소전지 파워밸리, 경주를 첨단 신재생에너지 융·복합타운으로 육성하고 벤처기업과 원자력원구기관을 유치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어 이를 위한 경북도의 신속하고 발빠른 대응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