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文대통령, 문정인 특보 즉각 해임하라”

자유한국당은 19일 청와대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60만 대한민국 국군의 수장인 국방부 장관을 공개 망신주고 문정인 특보를 감싸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비례대표·사진)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가 두 안보라인의 엇박자를 물밑에서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하고 공개적으로 송 장관을 질책하며 결국 문 특보의 손을 들었다”며 “문 특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상왕이라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청와대의 성급한 조치와 안이한 안보관이 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국민의 불안을 키울까 우려한다”며 “문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고 무책임한 발언을 쏟아내는 문 특보를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또 그는 송 장관과 문 특보의 언쟁과 관련해 “지금의 안보 상황은 안보책임자들이 공개적으로 논쟁할 만큼 한가하지 않다”며 “서로 머리를 맞대도 부족한 시점에 서로를 비난하는 모습은 동네 아이들 싸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질책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경기 포천·가평)도 이날 청와대가 송영무 국방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 “어이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현직 국방부 장관에 대한 청와대의 이런 조치는 나라를 지키는 군과 국방부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리는 일”이며, 아울러 “송 장관이 다소 거친 용어를 쓴 것은 사실이지만 국방을 책임진 현직 장관에게 공개리에 주의 조치를 한 것은 매우 경솔하다”며 “주의를 받거나 경질돼야 할 대상은 장관이 아니라 문 특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출타 중 현직 국방장관에 대해 엄중 주의조치까지 내린 절차와 배경도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만약 국무위원에 대해 청와대 수석이 주의를 준 것이라면 심각한 국기 문란”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