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직전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권 안팎에선 문 대통령 출국에 앞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을 겨냥한 일부 격앙된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고 이를 전후해 문 대통령과 국민의당 지도부간 통화가 성사되며 교착 상태인 김 후보자 인준 정국에 전기가 마련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와 국민의당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출국 직전 안 대표, 김 원내대표와 직접 통화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존 입장문과 비슷한 취지로 김 후보자 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국회의 협조를 당부하지 않았겠느냐"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모 언론사와 전화통화에서 "정무라인 건의로 통화가 이뤄졌다"면서 "전화 내용은 공유되지 않았지만, (김명수 후보자 인준을) 잘 부탁한다는 말씀을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관련해 통화 이틀 전인 16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찾아 안 대표를 방문,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문제를 포함해 현안을 논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통화에서 여·야·정 국정협의체 구성 제안과 관련해서도 국민의당이 적극 참여해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문 대통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이와 관련, 충청남도 민생탐방 도중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문 대통령에게 건강하게 다녀오시고, 중요한 외교 성과를 기대하겠다 정도로 이야기했다"며 구체적인 회동 관련한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