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이동이 이뤄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경북 영천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돼 방역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국은 저병원성·고병원성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고병원성 AI에 준하는 특별방역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영천시 임고면 양향교 인근에서 검출된 야생조류 AI 바이러스는 H7N7형으로 국내에서는 단 한 번도 고병원성으로 확진된 적이 없었던 점을 고려해 이번에도 저병원성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저병원성 AI의 경우 야생조류에서 흔히 검출되며, 증상과 전염성이 약하고 가금류 폐사가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경북도와 영천시는 분변 채취 지점 반경 10㎞를 방역지역으로 정해 가금농장 이동 제한에 들어갔다.

도와 시는 29일까지 방역지역 내 닭이나 오리 등을 임상 검사하거나 정밀검사할 방침이다.

정밀검사를 거쳐 음성인 경우 출하할 수 있도록 허용고, 반면 고병원성으로 나타나면 시료 채취일부터 21일간 이동을 제한한다.

경북은 지난해 11월 국내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뒤 지금까지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야생조류 폐사체와 분변에서 AI가 나오기는 했으나 지금까지 농장에서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추석 명절을 앞둔 데다 이르면 내달 초 ‘철새 본진’이 우리나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고병원성 AI 발생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하고 반경 10km 이내를 방역지역으로 설정했다.

또한 전국 가금농가에 ‘철새 주의단계’를 발령했다.

가금류 농가에서는 철새도래지 출입 자제, 축사 내·외벽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때 전용 의복과 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 및 소독액 주기적 교체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철새 군집 지역과 가금농가 간 이동 경로에 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는 등 철새도래지 차단방역을 해야 하고 철새도래지 입구 현수막 설치 등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정부는 또 구제역과 AI 발생 가능성이 큰 다음 달부터 내년 5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가축 질병 발생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정부는 매년 특별방역 대책 기간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지만 올해는 평창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를 앞둔 만큼 예년보다 방역 수준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각 자치단체는 물론 농가들도 민족 대이동을 앞두고 있는 이 때에 AI차단을 위해 긴밀한 협력제계를 갖춰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