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안정적 집권중반 디딤돌…野 총선·대선 앞둔 '역전' 계기
여야4당 정치구도에도 영향 불가피
TK 현 정부 주요인사 차출시 선거 요동 전망


최장 10일간의 연휴를 맞는 이번 추석 민심이 1차적으로 내년 6.13 지방선거의 흐름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각 당은 아직 선거가 8개월 넘게 남았지만, 이번 추석 연휴 민심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당장 추석 민심잡기 경쟁에 돌입했다.

전국 17개 시·도 단체장을 비롯해 ‘풀뿌리’ 지방권력을 선출하는 제7대 지방선거는 내년 6월 13일 치러진다. ▶관련기사 3면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촛불 정국을 거쳐 탄생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치러지는 첫 번째 전국 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이후의 정국 주도권을 판가름할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으로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승할 경우 기세를 몰아 개혁 드라이브에 더욱 속도를 내면서 안정적으로 집권 중반기에 진입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으로서는 지방선거를 통해 확실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해야 이후 21대 총선까지 이어지는 흐름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보수통합 가능성을 포함해 정치권의 각종 합종연횡 움직임 속에 민심의 향배가 어느 쪽으로 향할 지는 속단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지방선거 결과는 여야 4당으로 구성된 현재 정치구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당장 제2·3야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선거 결과가 당의 존립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많다.

선거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독자생존의 길이 열리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정계개편의 회오리 속으로 빨려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지방선거 전 정계개편 가능성도 언급된다. 독자적으로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다는 확신이 서지 않을 경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정치적 움직임이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당의 ‘텃밭’으로 분류되는 영남은 이미 TK(대구·경북)와 PK(부산·경남)로 확연한 분화 흐름을 보이면서 문 대통령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모두의 고향인 PK에서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대혼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TK의 경우 한국당의 우세가 점쳐지지만, 김부겸 안전행정부 장관을 비롯해 현 정부 출신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차출될 경우 민심이 요동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