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10일간의 연휴가 끝이 났다.
명절 차례상은 ‘민심의 용광로’였다.
각지에 흩어진 가족이 차례상을 앞에 두고 정치, 경제, 사회 현안에 대해 생각들을 쏟아냈다.
그중 단연 으뜸은 정치권 이야기였다.
문재인정부의 현 국정방향과 북한 핵미사일 문제, 국정에 임하는 야당의 자세, 나아가 대구경북에서의 향후 정치 일정 등에 대해 지역민들은 쓴소리를 쏟아냈다.
올해 추석민심은 그리 편하지 않았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6·25 후 최대의 안보위기가 조성된 데다 경제상황도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추석을 앞두고 치솟은 장바구니 물가에 주부들의 마음은 무거웠다. 바늘구멍만큼 좁아진 취업관문을 뚫어야 하는 청년층의 어깨도 처져 있었다.
우선 정치권은 추석민심을 겸허히 받들어 향후 국정에 적극 반영해야 할 것이다.
여야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은 지역구 곳곳을 누비면서 주민의 삶을 살피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했을 것이다.
추석민심은 국정감사와 각종 법안 및 예산안 심의 등 정기국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다 멀리는 내년 6월 지방선거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안보문제에 대해서는 여야가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북한의 계속되는 고강도 도발로 인해 어느 때보다 한반도 안보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컸다고 여야 의원들은 입을 모았다.
영남권을 중심으로는 먹고살기 힘들다는 비판론이 거셌다는 것이 정치권의 전언이다.
자영업자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서민들이 사는 게 팍팍하고 민생에 대한 관심이 제일 높았다는 것이 지역구 의원들의 한결같은 목소리였다.
또한 야권에서는 여권이 추진하는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이라 규정하면서 현 정부가 정치보복에 국력을 쏟아선 안 된다는 게 대체적인 민심이었다고 야당 의원들은 전했다.
여야 정치권은 이번 추석민심을 단순히 자신들의 정치적 실리를 위해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해선 안된다.
각 지역구 주민들의 민심을 정책과 입법에 반영해야 한다.
특히 당면한 안보위기 상황에서 국민을 안심시키고 위기 극복을 위해 어떻게 국력을 결집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출마예정자들에 의한 지역갈등 및 분열 조장행위는 철저히 배척해야 한다. 국민들 또한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만 앞세워 지역민들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조장하는 세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심판한다는 각오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