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에서 ‘원전(原電) 올림픽’인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총회가 16일부터 1주일간 열리고 있지만 정부는 홍보는커녕 관련 장관도 참석하지 않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경주총회는 정부의 탈(脫)원전 추진 시점과 맞물리면서 국제행사임에도 불구하고 홀대를 받고 있는 것이다.
WANO는 1986년 체르노빌 원전사고 이후 설립된 비영리 원자력 국제기구다. 현재 34개국, 122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으며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안전점검, 운영경험 공유, 기술지원 등과 같은 다양한 안전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2년마다 열리는 WANO총회는 ‘세계 원전 올림픽’으로 불릴 정도로 규모가 큰 국제행사다.
총회에는 세계 원전 운영사의 최고경영자(CEO)와 고위 관계자 등 500명 이상이 참석, ‘변화하는 세계 속에 원자력 안전을 선도한다’는 주제로 원전 운영 현안과 정책을 논의한다.
그러나 올해 총회는 탈원전 찬반 논쟁에 휘말리면서 ‘홀대론’이 부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산업부가 탈원전 홍보에 집중하면서 원전 관련 국제행사를 홍보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특히 한국당 의원들은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참석하지 않는 것을 문제 삼았다.
정부가 일부러 국제 원전 행사의 의미를 외면하려 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탈원전을 하려면 원전 실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추진해야 하는 게 상식인데 원전이라 하면 아예 배척부터 하고 탈원전을 맹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원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한수원은 2015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WANO총회에서 회장사로 선정된 이후, 원자력 산업계의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통한 신뢰성 제고에 주도적 역할을 하며 경주총회를 준비해 왔다.
경주총회를 계기로 한수원은 안으로 원전의 안전한 운영에 한층 더 노력하고 밖으로는 원전의 수출 길을 열어갈 것이란 계획을 천명하고 있지만 정부가 찬물을 끼얹고 있는 격이다.
이같은 분위기에 한수원은 15일에야 ‘전 세계 원전 운영사 CEO 및 고위급 관계자 등 500명 이상이 참석한다’는 내용의 A4 1장짜리 짤막한 보도 자료를 배포한 것이 전부다.
WANO 총회를 개최한 것 자체가 세계 원전 대표들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알릴 기회인데 주무 장관이 불참하고, 대통령과 정부가 연일 원전의 위험성을 강조하면서도 말로는 원전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하는 건 이율배반인 것이다.
정부는 이번 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총회에 관련부처는 물론, 각계 전문가들의 참여를 독려해 원전의 안전성 여부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우리나라 원전기술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는 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