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 경매가 진행되고 있는 전국 최대의 주산지 상주원예농협 공판장에 감 상자가 대량으로 쌓여 있다.
상주시는 찬이슬이 맺기 시작한다는 한로(寒露 10월 8일)가 되면 곶감의 원료인 생감수확과 곶감 만들기를 시작한다.

시는 6천200여 농가에서 감을 재배해 3만4천여 톤의 감을 생산하고 있으며, 1만톤의 곶감을 생산해 3천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등 전국 곶감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상주농협, 상주원예농협, 남문청과, 상주곶감유통터에서는 생감 공판 및 수매를 하고 있다.

생감 공판과 수매를 통해 생감 총생산량의 35%정도가 유통된다. 매년 짧은기간 많은 물량이 출하돼 공판장 주변일대에는 교통이 마비가 될정도로 생감을 실은 차들이 줄지어서 공판장내로 입고가 될 때까지 밤을 지새우는 일이 반복돼 왔다.

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낙동, 남상주, 공성, 외서, 공검농협 등 면단위 지역농협과 상주원예농협, 상주농협 등에 생감선별기와 공판용 플라스틱 컨테이너 상자를 지원, 선과해 공판장으로 입고, 경매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그 결과 매년 공판장 주변 교통 혼잡과 오랜 대기시간에 따른 시간 및 인력 낭비해소와 공판가격도 상자(20kg)당 2~3천원 더 받게 됐을 뿐만 아니라, 곶감의 품질향상에도 한몫하고 있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지역농협을 통한 생감선별기와 공판용 플라스틱 컨테이너상자 지원사업을 통해 생감공판 유통을 개선함으로서 생감생산임가의 불필요한 인력과 시간낭비를 줄여줌으로서 높은 경매가격과 곶감의 품질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