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울1,2호기 건설 현장
전국에서 가장 많은 원전을 보유(가동 6기, 건설 2기)하고 있는 울진은 공론화위원회 발표 이후 탈원전을 둘러싼 찬반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5월 설계용역이 취소됐던 신한울 원전 3·4호기의 건설에 어떤 영향이 대두됐는지 갖가지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지역 경제 침체를 이유로 신한울 3·4호기 발전 재개를 촉구했던 북면주민발전협의회와 죽변면발전협의회는 공론화위원회 권고안을 환영하며 정부의 대책 없는 탈원전 정책을 비난했다.

북면주민발전협의회 오희열 사무국장은 “울진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진행할 지에 대해 물어보는 공론화의 장이 필요하다. 정부의 원전 추진 정책은 시작도 그랬지만 현재까지 해당 지역 주민들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면서“신고리 5·6호기가 공사가 재개된 만큼 울진에도 계획된 원전 역시 의견을 수렴해 원전 정책을 다시 수립할 필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핵으로부터안전하고싶은사람들’이규봉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하고도 공론화 과정에 모든 것을 맡긴 것은 무책임해 보인다. 여론조사의 샘플이 적정했는가도 의심스럽다. 다만 원전 축소 방향을 공표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신한울 3·4호기 백지화에 대해 하루빨리 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원자력 안전성을 강화하여 신재생에너지 발굴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진군의회 장유덕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은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의 재개를 결정한 것처럼 울진 신한울 3·4호기 역시 중단된 설계용역을 재개해야 한다”며“정부 뜻대로 정책을 변경하면 주민생존권과 관련해 지역갈등만 더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