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뉴스 대학/교육
한동대, 제6회 RPM 창업 대회 열어...수상팀 실리콘밸리 또는 이스라엘로 파견
한동대학교는 포항시와 함께 오는 11일 오후 2시 교내 에벤에셀관에서 ‘제6회 RPM 창업 대회’를 연다.

'RPM'은 레볼루션즈 퍼 미니트(Revolutions Per Minute)의 약자로 주어진 몇 분간의 발표 시간 동안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어놓자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누구나 도전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 ‘창업’에 대해 접해 보고 창업이 어떠한 씨앗에서 싹을 틔우게 되는지 그 시작을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재미있고 참신한 테마를 바탕으로 꾸며진 대회 일정에 청중평가단으로 포항 시민도 참여할 수 있다.

청중평가단은 14팀의 발표를 차례로 듣고, 별도로 마련된 시간에 각 팀을 평가한다. 심사위원단과 청중평가단의 점수 합산 결과, 상위 3개 팀에게 각 100만 원씩의 상금과 포항시장상, 총장상이 주어진다. 우승 팀에게는 추가로 3개월간 실리콘밸리 혹은 이스라엘 현지 파견의 특전이 제공된다.

퐁듀를 테마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14개 참가팀의 3분 발표 및 5분 질의응답, 심사위원단 및 청중평가단 평가, 심사위원단과의 토크 타임, 시상식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길고 추운 겨울 동안 고립돼 신선한 식재료를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굳은 치즈와 빵을 녹여 먹은 데서 유래된 ‘퐁듀’라는 대회 콘셉트의 취지는, 철강 산업 위주의 다소 고립된 도시, 포항에 위치한 학생들이 스타트업 정신과 도전 정신이 굳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도전하며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심사위원단으로는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 김호민 스파크랩(SparkLabs) 대표,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강민호 마케터(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저자), 유진상 한동대 히브리대학센터장이 참여한다.

실리콘밸리 혹은 이스라엘 현지 파견의 특전을 받는 우승팀에게는 왕복 항공권 및 현지 숙소, 생활비 일부 등을 지원한다. 성공한 스타트업들을 방문하고, 다양한 현지 기업가들을 만나며, 현지에서 스타트업 교육 강연 등을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은 스타트업이 활성화되는 대표적인 곳으로 다양한 선진 스타트업 문화를 체험하고 실질적인 창업을 위해 어떠한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보고 배울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대회는 포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스타트업의 진흥을 위해서 포항시와 한동대가 공동 주최한다. 60mph, 한동대 프라임(PRIME) 사업단, 한동대 대학일자리센터, 한동대 창업지원실이 주관하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한동대 CK대학특성화사업 등에서 후원한다.

한편, RPM 창업 대회에는 1회 14개 팀, 2회 11개 팀, 3회 14개 팀, 4회 13개, 5회 15개 팀이 참여해 다양한 아이템과 아이디어들을 선보였다. 1회 대회 입상팀 가운데 한 팀은 무릎 굽힘이 가능한 착용식 다리 지지 장치 기술에 근전도 센서와 HRS센서를 이용해 재활 정보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을 융합했다. 이는 재활 치료 환자가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장치로 향후 자가 재활 분야, 의료 진단 분야, 디지털 헬스 케어 분야 등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이 기술로 ‘2015년도 국방 기술을 활용한 창업경진대회’에서 학생부 대상을 받기도 했다.

2회 대회에서는 ‘엠플러스 코스메틱스’ 팀이 16가지 피부 유형에 따라 진단, 처방, 관리까지 고객의 피부에 꼭 맞춘 스킨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템으로 우승을 거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최한 ‘바이오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피부 관리 제품이라는 아이템으로 장려상을 받기도 했다.

5회 대회에서 우승한 ‘로비드’ 팀은 입찰을 통해 최적의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플랫폼을 선보였으며 지난해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의뢰인이 로비드에 사건 내용을 올리면 변호사들이 입찰하게 되고, 입찰제안서에 사건 분석, 최근 승소사례, 수임료 등을 기재한다. 이후 의뢰인이 제안서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변호사를 선택할 수 있다.

문의 054-260-1017.

이부용 기자  queennn@paran.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부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