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능 항상성 유지 위해 2022년까지 총 85억원 사업비 지원. 세계 최초 뇌질환 맞춤형 의료기기 원천기술 개발 기대

DGIST는 뇌기능항상성연구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7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DGIST는 2022년까지 국비 78억원, 시비 7억8천만원 등 총 85억8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을 통해 뇌기능항상성연구단은 뇌기능 항상성 유지를 위한 멀티모달 뇌기능 센싱과 제어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다. 뇌신경회로 활성의 변화를 탐지와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질환 치료 의료기기의 원천 기술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뇌기능항상성연구단에는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최지웅 교수를 비롯해 뇌과학과 ICT, 의료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이정협 교수와 장재은 교수, 황재윤 교수, 뇌·인지과학전공 문제일 교수, 오용석 교수, 전현애 교수, 로봇공학전공 김진영 박사, 장경인 교수, 최홍수 교수, DGIST 부설 한국뇌연구원 라종철 박사, 최준호 박사 등 12명의 각 분야 전문가와 국가영장류센터 이영전 박사, 진영배 박사가 함께한다.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최지웅 교수는 “뇌신경회로의 동작을 모방할 수 있는 뇌신경 조절 물질을 제어하는 뇌신경회로 정밀조절 기술을 연구해 뇌의 기능적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며 “파킨슨병과 치매, 인지장애 등 다양한 뇌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원천기술과 의료기기 개발로 우리나라가 해당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 사업은 신약, 줄기세포, 유전체, 차세대 의료기술 등 미래 유망 바이오·의료기술의 연구개발 투자와 바이오 인프라 구축이 목표로 DGIST를 비롯해 경북대학교와 한양대학교 등 총 3개 대학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